
▲ 비전 EQXX.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벤츠가 3일(독일 현지시각) 순수 전기 콘셉트카 ‘비전 EQXX(VISION EQXX)’를 메르세데스 미국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에 따르면 비전 EQXX는 실제 교통상황을 반영하는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1회 충전으로 1천 km 이상 거리를 주행하며 1kWh당 약 9.6km 이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했다.
이를 화석연료로 환산하면 100km 주행에 1리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
150kW의 출력을 내는 비전 EQXX의 전기 구동 시스템은 배터리에서 나오는 에너지의 95%를 바퀴로 전달한다. 이는 최고효율 내연기관 구동시스템의 30%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를 높인 새로운 배터리 팩을 개발했다.
400Wh/l(와트시/리터)에 근접한 에너지 밀도를 가진 약 100 kWh의 고용량 배터리 팩이 비전 EQXX의 차체에 탑재됐다. 기존 같은 에너지 용량의 배터리 팩보다 크기는 절반으로 줄었고 무게는 30% 가벼워졌다.
비전 EQXX는 지붕(루프)에 117개의 태양 전지를 장착해 에너지를 추가로 공급받는다.
유럽 태양에너지 연구기관 프라운호퍼와 협력을 통해 완성한 이 시스템은 주행거리를 25km 늘려주고 조명,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기타 장치 등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비전 EQXX의 차체 라인은 물결처럼 이어지고 가장자리에 유광 블랙 트림이 적용돼 공기저항을 줄여준다. 현재 양산 모델 중 가장 낮은 수준인 0.17의 공기저항계수(Cd)를 달성했다.
실내에는 암실크사의 바이오스틸 섬유와 버섯으로 만든 가죽 마일로TM 등 스타트업 기업에서 개발한 생명 공학 소재가 적용됐다.

▲ 비전 EQXX 인테리어.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EQXX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실시간 그래픽으로 운전자의 요구에 즉시 반응하고 외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한다.
비전 EQXX에 탑재된 스타-클라우드 아바타(Star-cloud avatar)는 운전자의 요청에 즉각 대응하며 수집되는 정보를 관리하고 운전자가 필요할 때 전달한다.
마르쿠스 쉐퍼(Markus Schéfer) 다임러 AG 이사회 멤버 및 메르세데스-벤츠 AG 최고기술경영자(CTO)는 “비전 EQXX 개발 과정에서 진행된 기술 프로그램들은 미래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에 적용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는 럭셔리와 첨단 기술을 결합시킨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