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가 지난해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2위를 기록했다.
2일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의 잠정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선박 발주량은 모두 4573만 CGT(표준선 환산톤수·1846척)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한국 조선사는 1735만 CGT(403척)을 수주해 점유율 38%로 2위를 기록했다.
중국 조선사는 2280만 CGT(965척)을 수주해 점유율 50%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 조선사는 2018년부터 3년 연속 세계 선박수주 1위 자리를 지키다 이번에 중국에게 자리를 내줬다.
이런 결과를 조선업계에서는 한국 조선사들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선별수주에 집중한 영향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례적으로 선박수주가 상반기에 더 많은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조선업 선박수주는 하반기에 집중된 양상이 나타난다.
한국 조선사들은 지난해 선박수주 가운데 64%가량을 상반기에 수주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
2일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의 잠정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선박 발주량은 모두 4573만 CGT(표준선 환산톤수·1846척)로 나타났다.

▲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이 가운데 한국 조선사는 1735만 CGT(403척)을 수주해 점유율 38%로 2위를 기록했다.
중국 조선사는 2280만 CGT(965척)을 수주해 점유율 50%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 조선사는 2018년부터 3년 연속 세계 선박수주 1위 자리를 지키다 이번에 중국에게 자리를 내줬다.
이런 결과를 조선업계에서는 한국 조선사들이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선별수주에 집중한 영향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례적으로 선박수주가 상반기에 더 많은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일반적으로 조선업 선박수주는 하반기에 집중된 양상이 나타난다.
한국 조선사들은 지난해 선박수주 가운데 64%가량을 상반기에 수주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