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 반영 대표품목 수. <통계청> |
통계청이 소비구조 변화를 반영한 소비자물가지수 개편 결과를 발표했다.
통계청은 22일 기준연도를 2015년에서 2020년으로 바꿔 개편한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했다.
소비자물가지수 개편은 5년마다 최근의 소비패턴 및 소비지출 구조를 반영해 통계의 현실반영도를 제고하기 위해 시행된다.
조사에 반영되는 대표품목 수는 기존 460개에서 458개로 2개 줄었다.
전기차, 마스크, 의류 건조기 등 소비가 늘어난 품목을 새로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반대로 넥타이, 연탄, 프린터, 사진기 등 소비가 줄어든 항목은 제외됐다.
2020년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누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4%다. 2015년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2.3%)보다 0.1%포인트 올랐다.
연도의 끝자리가 0, 2, 5, 7일 때마다 조정하는 품목별 가중치(상대적 중요도) 역시 2020년을 기준으로 다시 산정했다.
다만 마스크처럼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소비자지출이 불규칙 변화양상을 보인 품목은 2019년과 2020년의 평균값을 적용했다.
그 결과 2017년을 기준으로 뒀을 때보다 보건, 식료품·비주류 음료,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등은 가중치가 늘어났고 교육, 의류·신발, 교통, 통신, 오락·문화 등은 가중치가 줄었다다.
체감물가를 설명하는 생활물가지수 상승률 역시 2015년 기준(2.9%)보다 0.2%포인트 올라 3.1%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물가지수 주 지표에 자가주거비를 반영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통계청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어운선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소비자물가지수는 연금, 임금 등 각종 계약과 45개 법률에 연동돼 우리 생활 곳곳에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친다"며 "이런 상황에서 광범위한 공론화 없이 자가 주거비를 주 지표로 전환하면 사회적으로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통계청은 자가주거비포함지수를 보조지표로 별도 공표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서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