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가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면서 당기순손실을 냈다.
롯데리아의 매출감소는 2006년 이후 9년 만이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롯데리아는 지난해 매출 9601억 원, 영업이익 134억 원을 냈다. 2014년과 비교해 매출은 2.7%, 영업이익은 67.8% 줄었다. 지난해 당기순손실 572억 원을 내 적자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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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일식 롯데리아 대표. |
한국맥도날드와 버거킹이 빠르게 매장을 확대하면서 패스트푸드업체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판매관리비로 4686억 원을 썼는데 2014년과 비교해 3.31% 늘어났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당기순손실을 낸 데 대해 해외자회사인 ‘버거킹재팬’의 차입금문제와 롯데리아 동남아시아법인의 주가가치 하락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리아는 버거킹재팬의 차입금에 대한 지급보증 548억 원을 회계장부에 미리 반영했다. 또 동남아시아 경기침체로 롯데리아의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법인의 주식가치가 재평가됐고 222억 원의 차이를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미리 반영했다.
롯데리아는 버거킹재팬과 롯데리아 동남아법인이 실적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버거킹재팬은 지난해 2014년보다 12.1% 성장했다”며 “롯데리아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지속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베트남법인의 경우 현재 212개의 점포를 운영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며 “베트남에서 40여 개의 점포를 추가로 출점할 계획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