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2025년까지 10조 원을 투자해 국도 및 국지도를 신설한다.
국토부는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1~2025년)과 ‘제2차 도로관리계획’(2021~2025년)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는 모두 116개 신규 건설사업에 10조 원을 투자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제4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과 비교해 투자규모가 6천억 원(7.0%) 늘었다.
구체적으로 국도건설에 6조1천억 원, 국대도에 1조 원, 국지도에 2조9억 원을 투입한다.
국토부는 지역 사이 연결도로와 지역 내 생활밀접형 도로 확충을 목표로 균형발전 촉진, 안전성 강화, 연계성 제고, 혼잡구간 개선 등 4대 추진전략에 맞게 사업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목표 달성을 위해 국도 77호선 단절구간인 남해 서면~여수 신덕, 고창 해리~부안 변산 구간에 해저터널과 해상교량 신설, 국도37호선 양평 옥천~가평 설악 구간 선형 개량, 국도 5호선 제천 봉양~원주 신림 4초로 확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2차 도로관리계획에는 국민의 일상 속에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라는 목표가 담겼다.
최근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가 크게 늘어나며 도로 이용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와 시설물 노후화에 관한 대응 요구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런 요구를 해소하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보안(Security) 및 인공지능(AI) 등 4차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을 도로관리에 접목시킨 도로관리체계 구축방안을 제시했다.
이 방안에는 자율주행 도로환경 마련을 위한 전국 단위 지능형교통체계(C-ITS) 구축과 다차로 하이패스 확대, 도로인프라를 활용한 친환경에너지 생산·저장기술 개발 추진, 드론을 활용한 실시간 도로시설물 정보 수집 등이 포함됐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이번에 발표한 국도·국지도 건설사업들이 차질 없이 이행되어 국토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도로안전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 협의해 후속절차를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율주행차와 친환경차가 늘어나며 변하는 도로 이용환경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미래형 도로를 구현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