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브랜드가치 순위조사에서 지난해 구글에 밀려 한계단 떨어진 세계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파이낸스가 지난해 세계 500대 기업의 브랜드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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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이 조사에서 애플은 1459억 달러의 브랜드가치를 기록해 1위에 올랐다. 2014년과 비교해 12.1% 증가한 것이다.
구글은 2위를 차지했는데 브랜드가치는 2014년보다 22.8% 급증한 942억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014년 조사에서 2위를 차지했지만 지난해 구글에 밀려 3위에 머물렀다.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817억 달러로 한해 동안 1.8% 상승했다.
아마존이 4위, 마이크로소프트가 5위를 기록했으며 미국 통신사 버라이즌과 AT&T가 나란히 6위와 7위를 차지했다.
순위권에 든 국내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가 237억 달러의 브랜드가치로 36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조사에서 18위를 기록한 뒤 2012년 6위,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위를 기록하며 기업가치를 빠르게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