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동남아에서 88달러에 불과한 저가 스마트폰 신제품을 내놓으며 신흥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10일 필리핀에서 초저가 스마트폰 '갤럭시J1 미니'를 공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88달러 스마트폰'으로 동남아 공략 확대  
▲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이 스마트폰은 4인치 화면에 500만 화소 카메라, 0.75기가 램과 8기가 내장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필리핀과 방글라데시 등 동남아 국가에서 88달러의 초저가에 판매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을 갤럭시A 시리즈와 J시리즈로 재편하고 시장별로 사양과 가격을 달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다.

그동안은 갤럭시J1이 10만 원 중후반대로 최저가였지만 고 사장은 가격과 성능을 더 낮춘 하위 모델을 내놓으며 초저가 제품으로 라인업을 확대했다.

고 사장은 동남아에서 그동안 피처폰을 사용하다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하는 소비자를 저가 스마트폰의 주요 판매대상으로 삼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A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 동남아 5개 국가의 스마트폰시장 규모는 지난해 연간 10% 정도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 국가들은 휴대폰에 비해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아직 적어 스마트폰 판매량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이들 국가에서 피처폰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 사장은 가격경쟁력을 갖춘 저가 스마트폰 출시로 피처폰 사용자를 스마트폰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승부수를 던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고 사장은 인도에서 삼성전자의 저가 스마트폰 판매로 점유율을 크게 늘린 성과를 동남아에서도 재현하려고 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저가 스마트폰 Z시리즈와 갤럭시J 시리즈의 판매증가에 힘입어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을 22%에서 26.8%까지 끌어올렸다.

  고동진, 삼성전자 '88달러 스마트폰'으로 동남아 공략 확대  
▲ 삼성전자 저가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J1 미니'.
동남아에서 저가 스마트폰으로 판매를 늘리는 것은 삼성전자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의 성장에 대비해 갤럭시 시리즈의 고객기반을 확보하는 토대도 마련할 수 있다.

고 사장은 인도에서 삼성전자 저가 스마트폰의 인기에 힘입어 점차 갤럭시S7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늘어나면 자연히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수요 증가도 뒤따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동남아시장에서 저가 스마트폰으로 고객 기반을 충분히 확보할 경우 장기적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전략도 짤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자전문매체 GSM아레나는 "삼성전자는 신흥시장에서 신규 수요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낮은 가격을 무기로 삼은 갤럭시J1 미니로 치열한 경쟁에 뛰어든 것"이라고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