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유닛리더 회의를 하고 있다. <하나은행> |
하나은행이 메타버스(Metaverse)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마련했다.
6일 하나은행은 디지털경험본부 안에 메타버스 전담조직 디지털혁신 태스크포스팀(TFT)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디지털혁신TFT는 원천기술 보유업체와 사업협력 및 투자방향을 검토하고 증강현실(AR)·가상현실(VR)기술을 활용한 영업지원 등을 추진한다.
개인(PB)손님을 위한 세미나·강연 및 상담서비스, MZ세대 손님과 소통을 위한 체험공간 구축 등 다양한 접근방식도 검토한다.
디지털혁신TFT는 메타버스와 관련해 직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내부활동을 시작했다.
디지털경험본부 유닛리더회의에서 리더들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 접속한 뒤 자신의 아바타를 활용해 각자 준비한 자료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대화했다.
하나은행은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주말 자율연수프로그램도 기존 화상연수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 직원들의 특성을 고려해 메타버스 연수를 실시했는데 게임에 참여하는 듯한 재미요소를 교육에 접목해 강의 몰입도를 높였다.
하나은행은 향후 지식포럼, 리더십과정 등 교육분야에서도 메타버스 활용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나은행 디지털혁신TFT 관계자는 “이번 조직 신설은 MZ세대의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목적이다”며 “기존 금융권의 접근방식을 넘어 관련 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장기 과제를 도출해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