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미국에서 현대자동차를 턱밑까지 추격한 데 이어 유럽에서도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차는 국내에서 기아차보다 월등한 판매실적을 올리며 맏형 역할을 하고 있지만 해외시장에서 전혀 다른 양상이 펼쳐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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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JD파워는 2011년 1월부터 2012년 12월 사이 신차를 구입한 영국과 독일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번 조사를 실시했다. 평가항목은 차량성능과 디자인, 유지비, 품질 신뢰성, 서비스 만족도 등 네 가지다.
기아차는 영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천점 만점에 778점을 받아 만족도 종합 순위 9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770점을 받아 15위에 그쳤다. 특히 현대차가 받은 점수는 평균 점수인 772점보다 낮았다.
독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기아차는 현대차보다 높은 순위에 올랐다. 기아차는 790점을 받아 10위에, 현대차는 769점을 받아 22위에 올랐다. 기아차는 평균 점수인 788점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고 현대차는 크게 못 미쳤다.
기아차는 차급별로 만족도가 높은 차종 세 개를 선정하는 평가에서도 선전이 두드러졌다.
기아차는 영국에서 콤팩트 스포유틸리티(SUV) 부문 3위에 스포티지, 소형 다목적차량(MPV) 부문 1위에 벤자 등 두 개 차종이 선정됐다. 독일에서도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 부문 3위에 스포티지, 콤팩트카 부문 2위에 씨드, 소형차 부문 3위에 리오 등 세 개 차종이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반면 현대차는 영국에서 도시형 차량부문 2위에 i10 단 한 종만 선정됐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JD파워가 실시한 조사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데 큰 영향력을 미친다”며 “조사결과는 향후 기아차의 현지판매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JD파워의 조사 결과는 유럽 시장에서 기아차의 현대차 추격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는 올해 유럽시장에서 견조한 판매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현대차는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기아차의 올해 1~4월 누적 유럽 판매량은 12만734대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6.6% 늘었다. 반면 현대차의 같은 기간 동안 1.6% 감소한 14만4556대를 팔았다.
4월 한 달만 놓고 보면 기아차와 현대차의 명암은 더욱 극명해진다.
기아차는 4월 유럽시장에서 지난해 4월보다 4.3% 증가한 3만1476대를 팔았다. 유럽 전체 판매성장률인 4.2%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이다.
그러나 현대차는 오히려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다. 현대차는 4월 유럽 시장에서 4.1% 감소한 3만5296대를 파는 데 그쳤다. 기아차와 현대차의 판매량 차이가 4천 대 미만으로 좁혀진 것이다.
기아차는 유럽뿐 아니라 미국시장에서도 현대차를 거의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다.
기아차의 올해 1~5월 누적 미국 판매량은 24만6769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증가했다. 그러나 현대차의 누적 판매량은 제자리걸음 수준이 29만7027대였다.
더욱이 기아차의 5월 판매 성장세가 두드러지면서 기아차가 미국시장에서 현대차를 따라잡을 날이 머지 않았다는 전망도 나왔다. 기아차와 현대차의 5월 판매성장률은 각각 15%, 6%로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