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박스가 중국 ‘화이브라더스’와 합작영화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개봉하며 투자수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쇼박스는 지난해 3월 중국 화이브라더스와 독점 파트너십을 맺어 3년 동안 최소 6편의 한중 공동제작 합작영화를 제작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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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정훈 쇼박스 대표이사. |
박성호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7일 “쇼박스와 중국 화이브라더스의 공동제작 1호 작품인 ‘베터라이프’(A Better Life)는 이르면 6월 말 개봉할 것”이라며 “관객 수는 CJE&M 중국 박스오피스 흥행기록을 참고하면 낮게 잡아도 600~1200만 명 수준일 것”이라고 추정했다.
CJE&M은 한중공동작품인 ‘이별계약’을 2013년 4월 개봉해 612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지난해 1월 개봉한 ‘중반20세’는 '수상한 그녀'의 중국판으로 1164만 명의 관객을 모았다.
박 연구원은 “화이브라더스는 중국 민영 5대 배급사”라며 “베터라이프가 중국 대중 취향에 적합하면 화이브라더스의 배급능력에 힘입어 CJE&M의 중반20세 흥행기록은 충분히 뛰어넘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쇼박스가 베터라이프에 투자한 비율이 제작비의 20% 수준이라고 가정할 때 베터라이프가 관객 수 1천만 명을 동원하면 쇼박스는 중국에서 매출 35억 원(원위안 환율 185원 적용)을 낼 수 있다”고 추정했다.
박 연구원은 “올해 2편의 영화가 하반기부터 제작에 들어가 2017년 개봉할 가능성도 높다”며 “두 영화가 35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다고 가정할 때 쇼박스가 얻는 수익은 193억 원(원위안 환율 185원 적용) 수준이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그는 “두 편의 영화 제작비를 총 240억 원으로 잡고 쇼박스의 투자지분율이 30%라고 감안했을 때”라고 덧붙였다.
첫 합작영화의 성패가 쇼박스와 화이브라더스의 시너지에 대한 기대를 입증해줄 중요한 기점으로 박 연구원은 바라봤다.
박 연구원은 “화이브라더스는 2014~2015년 멜로코미디 작품에서 흥행성적이 작품당 200~800만 명 수준에 머물렀다”며 “쇼박스와 공동제작 작품이 화이브라더스의 작품과 비교해 많은 관객 수를 기록한다면 양사가 뭉친 시너지 효과가 충분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쇼박스는 지난해 개봉한 영화 7편 가운데 3편이 600만 관객을 넘는 등 핵심 개봉작을 모두 흥행시키며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다. 쇼박스는 지난해 매출 1420억 원, 영업이익 147억 원을 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