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이 미래 디지털기술을 적용한 편의점을 시범운영한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롯데정보통신과 서울 금천구 가산동 롯데정보통신 건물 1층에 미래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DT(디지털 전환)랩 스토어'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롯데정보통신과 디지털기술 접목한 매장 시범운영

▲ 최경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


이번에 문을 연 DT랩 스토어에는 3D라이다(3D 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AI(인공지능) 결품관리·통합관제 시스템, AI 휴먼(AI Human) 기술 등이 적용됐다.

3D라이다는 점포 안에서 고객의 동선을 분석해 최적의 상품 운영 전략을 찾도록 도와준다. 고객이 산 상품의 판매대와 선반 위치까지 확인해 고객에게 맞는 최적의 진열을 찾도록 한다.

안면 인식을 이용한 출입 인증과 결제시스템도 운영한다. 원하는 상품을 들고 매장에서 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점포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AI 결품관리 시스템과 점포 실내의 온·습도와 냉장고 등 장비의 온도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점포 통합관제 시스템, 직원을 대신해 고객에게 행사상품 현황이나 셀프 계산대 사용법 등의 안내를 제공하는 AI 휴먼도 적용됐다.

세븐일레븐은 DT랩 스토어에 적용된 기술의 실효성과 안전성을 먼저 확인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세븐일레븐은 DT랩 스토어 운영경험을 앞으로는 가맹점에 실제 적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은 DT랩 스토어를 통해 쌓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앞으로 각 점포의 매출을 늘리는 데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경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DT랩 스토어는 미래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맹점주에게 더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다"며 "우수한 디지털기술을 가맹점에서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정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