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체리 등 특수화물 수송에도 힘을 쏟는다.
아시아나항공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항공화물 시장의 비수기인 여름철에 고부가가치 화물인 체리 등 특수화물 수송을 통해 화물운송부문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모두 5천 톤의 체리를 수송한다.
4월29일부터 6월22일까지 모두 1778톤의 미국 캘리포니아산 체리를 날랐고 6월4일부터 8월 중순까지는 미국 워싱턴주에서 생산되는 체리를 수송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체리 수송력을 높이기 위해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노선에 임시편 및 여객기를 개조한 화물 전용기를 투입했으며 그 결과 다른 화물 대비 20%가량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광석 아시아나항공 화물본부장은 “체리 특송기간에 본사와 지점 사이 핫라인 구축, 현지 마케팅 강화 및 신선식품 운송체계 점검 등 체리 운송에 온힘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고부가가치 화물 수송을 확대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화물운송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기존 화물기 외 A350 여객기 4대를 화물기로 개조해 대당 왕복 46톤의 수송력을 추가 확보했으며 올해 1분기 120회 이상 운항에 투입해 200억 원 이상의 추가 매출을 달성했다.
코로나19 백신과 신선식품 등 특수화물 운송에도 힘쓰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콜드체인 구축이 필요한 코로나19 백신을 국내 최초로 운송했으며 올해 7월에는 모더나 백신 약 26만4천 명분을 운송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미국산 계란 7천 톤을 날랐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