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9일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시장에서 상업용 디스플레이 ‘더 월(The Wall)’ 신제품을 출시했다.
▲ 삼성전자 '더 월' 신제품이 수원 삼성전자 디지털시티 로비에 설치된 모습. <삼성전자>
더 월은 마이크로LE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삼성전자의 상업용 대형 디스플레이다.
베젤이 없는 모듈러 방식을 적용해 맞춤형 디자인으로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에 16개 신경망으로 구성된 마이크로 인공지능(AI) 프로세서를 새롭게 탑재해 입력되는 영상을 더 월에 적합한 최적의 화질로 변환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제품보다 40%가량 작아진 신규 소자를 활용해 더욱 개선된 검은색과 계조(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이어지는 그라데이션) 표현을 구현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더 월 신제품은 △1천 인치 이상 대형 스크린을 고객 맞춤형으로 제작 △8K 해상도(16:9 화면 기준)와 120Hz 고주사율 △최대 가로 해상도 16K(1만5360X2160) 등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기존 제품에서 호평받았던 △4-PBP 기능(화면을 4개로 분할해 서로 다른 4개의 콘텐츠를 동시에 재생하는 것) △최대 1600니트(Nit, 빛의 밝기 단위) 밝기 △20비트 계조 표현력 △HDR(High Dynamic Range) 10+ 지원 등 기능과 성능을 신제품에서도 유지했다.
더 월 신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두께가 절반가량 얇야졌다.
오목한 형태와 볼록한 형태, S자 형태와 L자 형태, 천장 부착방식와 걸이(행잉) 방식 등 다양한 형태와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신제품에 각 모듈을 케이블 없이 연결하는 디자인을 적용해 설치 시간도 단축할 수 있도록 했다.
더 월 신제품은 청색광(블루라이트) 저감효과를 인정받아 글로벌 규격인증기관인 독일 TUV라인란드에서 눈 보호 인증(Eye Comfort)을 받았다.
하혜승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전무는 “더 워 신제품은 인공지능과 최신 디스플레이기술로 한층 더 진화한 업계 최고성능의 고객 맞춤형 디스플레이다”며 “앞으로도 상업용 디스플레이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 나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