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사회공헌사업을 확대한다.
현대차그룹은 22일 ‘미래를 향한 진정한 파트너’라는 중장기 비전을 선포하고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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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현대차그룹은 기존 4대 사회공헌사업에 자립지원형 일자리 창출(드림무브), 그룹 특성 활용(넥스트무브) 등 사회공헌 분야 2가지를 새로 추가해 운영하기로 했다.
드림무브는 청년과 저소득층 등 사회 취약계층의 창업과 자립을 돕는 사업이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청년 사회적기업가 발굴과 육성을 돕는 현대차의 ‘H-온드림 오디션’ ▲예비 사회적기업가를 대상으로 멘토링과 교육을 제공하는 ‘서초 창의 허브’ 등을 지속하면서 신규사업도 점차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넥스트무브는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기술과 서비스, 인프라를 더욱 폭넓게 활용하는 사업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고철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더 많은 이익을 영세 종사자에게 환원하는 현대제철의 ‘H-리사이클 센터’ ▲공작기계 설비를 활용하여 사회적 혁신제품 시제품의 제작을 지원하는 현대위아의 ‘프로토타입 개발 센터’ 등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4대 사회공헌사업(4대무브)의 대상과 범위도 확대해 운영한다.
이지무브는 기존 장애인 대상 이동편의 사업에서 교통약자와 사회적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사업으로 범위를 넓힌다.
세이프무브는 교통안전 문화 정착에서 교통, 재난, 생활 등 사회안전문화 정착사업으로, 그린무브는 환경보전사업에서 환경보전과 기후변화 대응사업으로, 해피무브는 자원봉사 활동 사업에서 임직원 및 고객 참여사업으로 확대된다.
현대차그룹은 매년 ▲전략 수립과 실행 ▲운영 체계 ▲커뮤니케이션 ▲사회적 기여도 등 다각적 방면으로 사회공헌사업의 효과를 측정하기로 했다. 또 그룹 자체 평가뿐만 아니라 제 3자 평가를 도입하여 객관성을 높인다는 방침도 세워뒀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은 전 계열사가 참여해 수립한 것으로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을 위해 실현 가능한 목표와 실행방안을 함께 담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를 창출하고 공유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