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난해 매출도 늘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비바리퍼블리카는 6일 공시를 통해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3898억 원, 영업손실 725억 원을 냈다고 밝혔다.
 
'토스' 비바리퍼블리카 작년 매출 급증, 이승건 "올해 1조 돌파 기대"

▲ 비바리퍼블리카 '토스' 로고.


매출은 2019년과 비교해 230% 늘고 영업손실은 37% 줄어든 수치다.

핵심사업인 토스 플랫폼비즈니스 영업손실은 2019년 1154억 원에서 2020년 224억 원으로 크게 축소됐다.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가 마케팅비 축소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증명한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경쟁사와 비교해 매출규모도 우위지만 질적 측면에서도 특정 분야가 아닌 금융의 모든 영역에서 고른 성장을 보였다”며 “올해는 연결기준 매출 1조 원 돌파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스는 토스페이먼트와 토스증권 등 여러 계열사를 통해 외형 성장을 추진해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올해 안에 본인가를 받으면 계열사들이 비바리퍼블리카 전체 매출 증가에 기여하는 폭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3월 말 기준으로 토스 플랫폼 이용자 수는 19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지난해 여러 계열사에 투자한 자금이 2천억 원에 육박하는 만큼 올해는 본격 성장으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과감한 투자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