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로엔엔터테인먼트 인수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성빈 교보증권 연구원은 12일 카카오가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해 모바일 서비스 이용률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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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지훈 카카오 대표(왼쪽)와 신원수 로엔엔터테인먼트 대표. |
이 연구원은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에 로엔엔터테인먼트의 '멜론'이 결합되면 전체 이용률(트래픽)이 대폭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멜론은 국내 음원시장 점유율 60%를 차지하고 있다. 멜론의 월간사용자수(MAU)는 450만 명 수준에 이른다. 로엔엔터테인먼트는 멜론의 인기에 힘입어 매 분기마다 매출 400억 원을 올리고 있다.
황성진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가 로엔엔터테인먼트의 연예기획 사업과 제휴를 확대할 수 있게 된 점에도 높은 점수를 줬다.
황 연구원은 “카카오가 ‘아이유’ 등 로엔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을 활용해 모바일 콘텐츠 영역을 지금보다 확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카카오가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해 든든한 현금창출원을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로엔엔터테인먼트 역시 카카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이성빈 연구원은 “멜론이 전체 음원사업자 가운데 시장점유율 1위인 것은 맞지만 최근 점유율이 60%에서 정체돼 있었다”며 “국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모바일 플랫폼인 카카오톡 등과 결합하면 멜론의 시장점유율도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해외사업을 확대하려 하는 두 회사의 고민도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는 지난해 동남아시장 진출의 발판을 놓기 위해 인도네시아 시장점유율 3위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인 ‘패스’(Path)를 인수했다.
패스는 매달 1천만 명 가량의 현지인이 이용하고 있다. 여기에 멜론이 결합될 경우 패스의 현지시장 이용률이 크게 증가할 공산이 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동남아의 한류 열풍이 거세 국내가요를 서비스하는 멜론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이라며 “멜론의 인기에 기반해 패스 역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