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A와 갤럭시J 시리즈의 새 모델을 내놓으며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고 사장은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갤럭시의 브랜드를 앞세우는 전략을 사용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정비
전자전문매체 안드로이드커뮤니티는 30일 “삼성전자가 갤럭시A 시리즈의 첫 TV광고를 내놓았다”며 “중국에 이어 유럽 등 세계시장으로 출시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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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 |
삼성전자는 지문인식모듈을 탑재해 삼성페이를 지원하는 갤럭시A3과 A5, A7의 세 종류의 2016년형 새 모델을 동시에 내놓고 제품 홍보와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중국에서 갤럭시A5는 42만 원, 갤럭시A7은 48만 원 정도에 판매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A 시리즈의 새 모델인 갤럭시A9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10만 원 정도의 저가형 스마트폰인 갤럭시J1의 2016년형 새 모델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J1의 새 모델은 이전작보다 램과 CPU 성능이 높아지고 디자인이 개선된다.
고동진 사장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전략을 바꿔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갤럭시A와 J 시리즈를 통해 갤럭시S와 같은 주력상품 라인업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중저가형 스마트폰 라인업을 무리하게 늘려 브랜드 이미지를 해치고 재고품을 처리하는 데 드는 마케팅 비용도 늘어났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 중국 공략에 주력
고 사장이 갤럭시A 시리즈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중저가 스마트폰의 인기가 높은 중국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 회복을 노리려는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A 시리즈 새 모델을 12월 중국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2011년부터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켜왔지만 지난해 애플과 화웨이, 샤오미 등 업체들에 밀려 4위까지 밀려났다. 올해는 현지업체 비보에마저도 밀려 5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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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갤럭시A 시리즈 새 모델의 TV광고. |
김상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는 중국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 갤럭시A, 갤럭시J 시리즈를 통한 ‘중저가 플랫폼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며 “제품경쟁력을 강화하며 판매를 늘리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중저가 제품 강화전략이 중국을 포함한 세계시장에서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삼성전자가 중저가 제품 판매를 늘리는 것은 중국에서 내년 1분기 출시를 앞둔 삼성페이의 확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A 시리즈 새 모델에 중저가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삼성페이를 탑재했다.
김 연구원은 “내년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성패에는 갤럭시S7 이외에도 갤럭시A와 갤럭시J 시리즈의 판매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