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상담 자동화,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 심사시스템 정교화,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 등 4개 부문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심사 상담 자동화를 위해 채팅 방식의 ‘심사 상담톡’을 카카오톡 기반으로 개선했다. 카드 발급을 위한 신청 정보 입력과 수정을 채팅 환경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심사 데이터 입력·처리 지능화는 기존에 심사 직원이 담당했던 카드 발급 자격과 소득기준 심사를 시스템이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KB증권, KB손해보험 등 KB금융그룹 주요 계열사의 거래 실적 정보와 신용평가사(CB)가 제공하는 부동산정보, 재직 기업체 정보 등 외부기관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한다.
심사시스템 정교화 측면에서는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 운영됐던 심사 시스템을 ‘심사 전략시스템’으로 통합했다. 본인인증, 신청서 검증, 가처분소득 산정, 부정발급 검증 등 업무가 유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심사 프로세스 간소화와 관련해 기존 심사 직원이 직접 처리했던 업무영역을 자동화하고 업무흐름을 개편했다. 비대면 카드 발급 신청 접수부터 발급 완료까지 거치는 업무 단계를 8단계에서 4단계로 줄였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시범운영 결과 비대면채널을 통한 신청의 대부분이 1분 안에 심사가 완료되는 등 카드 발급 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보다 크게 단축됐다”며 “지속적 성능 개선을 통해 앞으로 대면채널 신청에서도 자동화시스템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등 카드 심사· 발급 자동화시스템을 모든 모집 채널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