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으로부터 사회공헌과 친환경경영, 기업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인정받았다.
대한항공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14일 발표한 2020년 상장기업 ESG평가에서 ‘통합등급 A등급’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기업의 지배구조와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기관으로 해마다 10월 국내 900여 개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3가지 부문을 평가해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통합등급 B+등급’를 받았는데 올해 평가에서는 ‘통합등급 A등급’을 받았다.
대한항공은 그동안 투명한 경영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이번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대한항공은 2019년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규정을 변경하고 보상위원회를 신설했다.
또한 주주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과 관련된 주요사안을 적극적으로 공시해 알리고 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하기도 했다.
2020년 3월에는 정관 변경을 통해 대표이사와 의장을 분리했으며 사회이사후보 추천위원회의 위원을 전원 사외이사로 선임해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와 이사회 독립을 위한 조치를 시행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탄소배출권 거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친환경 경영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대한항공은 항공업종의 특성을 활용해 구호물품을 수송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대상으로 한 나눔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환경과 지배구조 투명성을 위한 경영활동을 지속해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은 이번 평가에서 이사회 독립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배구조등급 A등급', '통합등급 B+등급'을 받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