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신한카드,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문화관광 빅데이터산업 지속적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 SK텔레콤 로고.
업무협약은 국민들의 국내 여행 만족도를 높이고 국내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기업이 보유한 빅데이터 분석역량을 활용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SK텔레콤과 신한카드는 각각 모바일, 결제 빅데이터를 활용해 부산지역 주요 관광지 및 관광객들의 방문 순서, 성별과 연령에 따른 선호 관광지, 주요 관광지 인근 상권 등을 분석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SK텔레콤과 신한카드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부산관광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한 전략을 세운다. 특정 관광지 근처 상권을 개발하거나 젊은 여행객들을 위한 맞춤형 홍보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번 협력은 앞서 8월 ‘데이터3법’ 개정안이 발효된 뒤 첫 번째로 진행하는 가명 데이터 바탕의 빅데이터 분석작업으로 데이터 전문기관으로 지정된 금융보안원을 통해 진행한다. 가명 데이터는 추가 정보의 결합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조치한 정보를 뜻한다.
SK텔레콤과 신한카드는 앞으로 가명 데이터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분석 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을 세워뒀다.
장홍성 SK텔레콤 광고데이터사업단장은 “이번 민관협력은 국민들의 관광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국민들의 편의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