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1분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을 석권했다.

애플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는데 기기별 판매량 상위권도 휩쓸었다.
 
애플 아이폰,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1분기 상위 1~4위 차지

▲ 애플 아이폰11.


15일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1분기 글로벌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기기는 애플 아이폰11이었다. 아이폰11을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량의 30%를 차지했다.

아이폰11프로맥스(9%), 아이폰11프로(7%), 아이폰XR(6%)이 그 뒤를 따랐다. 애플 아이폰이 상위 1~4위를 휩쓸었다.

애플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상위 5위 안에 포함된 기기는 화웨이 메이트30프로 5G였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상위권에 처음으로 5G모델이 포함됐다.

1분기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 규모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19년 1분기보다 13% 감소했다. 하지만 전체 스마트폰 판매에서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2019년과 비슷했다.

애플이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의 57%를 차지해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가 19%의 점유율로 2위, 화웨이가 12%의 점유율로 3위였다. 

중국을 제외한 북미, 중남미, 서유럽, 동유럽, 아시아, 중동아프리카 등 모든 지역에서 애플과 삼성전자는 1, 2위를 차지했다. 중국시장에서는 화웨이가 1위였고 애플이 2위였다.

카운터포인트는 "앞으로 애플의 5G기기 출시가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 성장에 핵심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