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가 ‘삼성페이’의 흥행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분석됐다.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은 삼성페이 확산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 삼성페이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삼성카드도 고객을 늘릴 계기를 잡았다는 기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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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은 12일 “삼성카드가 삼성전자 등 그룹 계열사와 연계영업을 증대하면서 신규 고객을 확보해 수익성을 올릴 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원 사장은 삼성전자의 모바일간편결제 플랫폼 ‘삼성페이’를 통해 삼성카드의 고객을 늘릴 기회를 마련했다.
삼성페이는 출시 1개월 만인 9월20일 전체 결제 수 150만 건과 누적결제액 351억 원을 돌파했다.
김수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삼성페이 사용자의 28% 이상이 삼성카드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시험서비스를 진행한 영향도 있지만 고객 기반을 확대할 기회를 잡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가 삼성페이의 온라인 결제서비스 비중을 확대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점도 삼성카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삼성카드는 삼성페이의 온라인 결제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삼성카드 고객만 현재 PC인터넷이나 모바일앱 등에서 삼성페이를 이용해 결제할 수 있다. 다른 카드사 고객은 오프라인에서만 삼성페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삼성카드는 삼성페이와 플랫폼이 겹칠 수 있는 모바일 전용카드도 출시하지 않아 다른 카드사보다 여유가 있는 편”이라며 “삼성페이의 오프라인 사용자들이 옮겨온다면 온라인 결제시장에서도 흥행할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원 사장은 2014년부터 간편결제를 포함한 핀테크사업에서 삼성카드와 삼성전자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카드의 삼성페이 지원도 원 사장의 이런 방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원 사장은 9월 말 삼성그룹 사장단회의를 끝낸 뒤 기자들에게 “삼성페이의 모바일 결제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카드는 7월15일~8월19일 삼성페이 시험서비스를 국내 카드사 가운데 처음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이때 시험서비스에 참가한 고객 3500명 가운데 86.4%는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뒤에도 삼성페이를 계속 쓰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