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이슨이 2019년 10월 중단한 전기차 프로젝트의 미공개 결과물을 공개했다. <다이슨>
9일 다이슨은 2019년 10월 중단된 전기차 프로젝트의 시제품 사진과 영상을 공개했다.
다이슨은 5억 파운드(약 7500억 원)을 투자해 전기차 시제품을 제작했다. 무게 2.6톤, 전장 5m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다이슨 전기차는 대형휠을 장착해 회전할 때 저항이 적고 지상고가 높아 다양한 주행환경에 적합하다.
3열 좌석을 갖추고 있어 성인 7명이 탑승할 수 있고 온도 등 실내 환경을 제어하기 위해 다이슨의 공기정화 기술 등 여러 기술이 적용됐다.
다이슨은 전기차 프로젝트를 위해 디지털 전기 모터와 1단 변속기, 맞춤형 통합 고효율 전기구동장치(EDU)를 개발했다. 전기구동장치는 작고 가볍게 제작돼 자동차의 전방과 후방의 보조(서브)프레임에 탑재됐다.
고용량 배터리팩은 충격을 보호할 수 있는 견고성을 지녔다. 차체 구조의 필수 부분으로서 탑승자의 실내공간과 차량 무게를 모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알루미늄 소재의 배터리팩 케이스는 다양한 크기와 유형의 배터리셀을 장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다이슨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 최고엔지니어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이라는 다이슨의 기업 철학으로 기존 전기차의 문제점을 최첨단의 기술로 해결할 수 있었다”며 “수백 명이 함께 훌륭한 공학적 성과를 이뤄냈고 이를 다양한 연구개발 분야에도 빠르게 적용할 수 있었기에 이번 도전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다이슨은 2016년 전기차 개발을 선언하고 2021년 첫 양산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다이슨은 고성능 전기차 개발에 성공했지만 2019년 10월 상업성을 고려해 전기차 프로젝트 중단을 결정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