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융상품 선정과 출시, 판매와 직원 평가 등 과정에서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개편을 실시했다.
신한금융투자는 금융상품 선정과 출시 결정, 판매, 사후관리 등에 이르는 모든 절차를 전면적으로 개편했다고 8일 밝혔다.
최근 이어진 라임자산운용 펀드와 독일 부동산펀드 환매중단사태 등에 대응해 소비자 보호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신한금융투자는 금융상품 선정 단계에서 출시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와 협의체에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책임자와 금융소비자 보호센터 책임자 및 실무자를 합류시켰다.
상품출시위원회에서 출시를 의결한 상품이라도 최종적으로 총괄책임자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해당 금융상품은 출시할 수 없다.
신한금융투자는 금융소비자 보호센터와 상품 제조부서장, 영업담당부서장이 참여하는 상품 출시 협의체에 소비자 영향 분석결과와 관련한 합의절차도 신설했다.
이 협의체는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투자 위험요인, 상품구조 복잡성, 소비자에 불리한 조건 유무 등을 검토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상품제조 및 영업담당 임원이 참여하는 금융소비자 보호위원회도 신설해 금융시장 동향, 고객 수요, 업계 흐름에 맞춰 소비자보호 정책과 주요 제도 개선사항을 논의한다.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서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직원 성과 평가체계도 개편된다.
신한금융투자는 직원 평가기준에서 고객 수익률, 고객만족도 등 고객중심 항목 비중을 기존 5%에서 18%까지 확대하고 금융상품 수익을 평가항목에서 아예 없앴다.
영업담당 임원 평가에도 고객만족도 평가항목을 신설해 상품 판매단계별 관리 역할을 강화했다.
사후관리 단계에서는 투자상품 판매 뒤 금융상품 감리기능을 수행하는 상품감리부가 독립적으로 활동해 분기마다 감리결과를 발표하며 문제를 사전에 대비하도록 했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이번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방안은 고객 신뢰회복과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업무 전반에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상품 점검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