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한류콘텐츠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 바탕의 플랫폼을 개발한다.
SK텔레콤은 디지털콘텐츠 및 플랫폼 유통기업 ‘뉴아이디(NEWID)’와 한류콘텐츠 수출을 위한 인공지능 바탕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 관련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 SK텔레콤 로고.
포스트 프로덕션은 영화, 드라마 등 콘텐츠에 들어간 한글자막과 저작권 음원 등을 제거하는 작업을 뜻한다.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은 한류콘텐츠를 수출하기 위해 필요한 일인데 현재 대부분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어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SK텔레콤과 뉴아이디는 이번 협약을 통해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다.
SK텔레콤은 회사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콘텐츠의 한글자막 제거, 음성 손실 없이 배경음악 제거, 스포츠 중계화면 안 실시간 스코어보드의 언어 변환, 영상 화질을 4K·8K로 변환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등을 지원한다.
SK텔레콤이 재가공한 콘텐츠는 뉴아이디의 유통채널을 통해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등 해외 11개 국가에 수출한다.
김혁 SK텔레콤 5GX미디어사업그룹장은 “이번 인공지능 바탕의 포스트 프로덕션 플랫폼 개발이 한글자막과 음원 저작권 등 국내 미디어콘텐츠 수출에 장애가 됐던 요소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인공지능 미디어 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내 미디어산업 고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