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그룹의 디젤차량 배출가스 조작사태에 그룹의 다른 계열사가 연루된 사실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
마틴 빈터콘 전 폴크스바겐그룹 회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도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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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틴 빈터콘 전 폴크스바겐그룹 회장. |
폴크스바겐그룹의 아우디 대변인은 28일 ‘유로5’ 엔진의 아우디 디젤차량 210만 대에도 문제의 배출가스 저감 눈속임 장치가 장착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서유럽에서 팔린 차가 142만 대, 독일에서 팔린 차가 57만7천 대, 미국에서 팔린 차가 1만3천 대로, A1 A3 A4 A5 TT Q3 Q5 등 총 7개 모델에서 조작이 확인됐다.
그룹의 또 다른 브랜드인 체코의 스코다도 이날 스코다에서 생산된 차량 120만 대가 문제의 저감장치와 관련이 있다고 발표했다.
폴크스바겐그룹은 이에 앞서 세계적으로 모두 1100만 대의 디젤차량이 눈속임 장치를 통해 배출가스 검사를 통과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앞서 확인된 폴크스바겐 500만 대와 이번에 확인된 아우디, 스코다 총 330만 대를 제외하면 300만 대 정도의 다른 브랜드 차량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있다.
폴크스바겐그룹은 이들 3개 브랜드 외에도 스페인의 세아트, 고급차 브랜드 포르셰, 람보르기니, 벤틀리, 부가티를 포함해 모두 12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조작에 폴크스바겐그룹 고위 경영진이 어느 정도까지 연루돼 있는지에 대한 수사도 시작됐다.
폴크스바겐 본사가 위치한 독일 볼프스부르크를 관할하는 브라운슈바이크 지방검사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23일 사퇴한 마틴 빈터콘 전 폴크스바겐그룹 회장을 상대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빈터콘 전 회장이 배출가스 눈속임 장치의 장착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그에게 사기혐의를 적용할 수 있는지 등에 중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빈터콘 전 회장은 최근 사퇴 성명을 통해 이번 부정행위에 놀랐다고 밝히며 이 사실을 알지 못했지만 회사의 앞날을 위해 물러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폴크스바겐이 2011년에 배출가스 조작에 대한 내부 기술자의 경고를 무시했다는 등의 보도가 나오면서 빈터콘 회장의 이런 주장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이에 앞서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터알게마이네존탁스차이퉁(FAS) 등은 27일 폴크스바겐에 소속된 한 기술자가 당시 상급자에게 “배출가스 조작행위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법에 저촉된다”고 보고했으나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들은 “8년 동안 폴크스바겐그룹의 지배자로 군림한 빈터콘이 조작 사실을 몰랐을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빈터콘 회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마티아스 뮐러 신임 CEO는 사태 수습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독일 언론에 따르면 뮐러는 27일 폴크스바겐그룹 전체 임직원 60만 명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번 추문에 관해 전면적이고 투명한 조사가 이뤄질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폴크스바겐그룹이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포르셰 브랜드의 연구개발 책임자를 해임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최근 보도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