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이 청년희망펀드 가입강요 논란에 대한 진화에 나섰다.
KEB하나은행은 23일 직원들에게 청년희망펀드 가입을 강요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일부 직원들의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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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
KEB하나은행은 해명자료에서 “청년희망펀드에 직원들부터 먼저 참여해 통합은행의 이미지를 높이자는 의미로 안내 메일을 발송했다”며 “공인신탁 출시를 통해 고객기반 확대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취지였으며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KEB하나은행은 “청년희망펀드 가입 독려와 관련해 일부 직원들의 오해가 있었다”며 “추가로 메일을 보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안내했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21일 청년희망펀드 공인신탁 출시 이후 임직원에게 가입을 독려하는 메일을 보냈다. 일부 영업점에서는 가입을 하지 않은 직원들에게 가입을 주문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년희망펀드 공익신탁’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부상품으로 원금과 운용 이자 모두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액 기부된다.
김문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22일 성명을 통해 “수탁은행들이 은행원 본인들부터 청년희망펀드에 가입하라고 했다는 소문이 들려온다”며 “순수 기부로 추진돼야 할 청년희망펀드를 강제 할당으로 인해 본연의 취지를 훼손시켜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