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정치·사회  정치

박용진 "대법원은 특검의 이재용 재판장 기피신청 재항고 인용해야"

이한재 기자 piekielny@businesspost.co.kr 2020-04-26 14:20:0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법원을 향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요청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 교체 요구를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26일 입장문을 내고 “대법원은 박영수 특검의 재판장 기피신청을 인용하고 국민과 재벌 앞에 공평한 법원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특검의 재항고를 인용해 파기환송심 재판부 기피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진 "대법원은 특검의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7278'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용</a> 재판장 기피신청 재항고 인용해야"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는 “김명수 대법원장은 국민들이 이 재판을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며 “대법원이 재항고를 인용하지 않으면 국민은 재벌 앞에 한없이 온정적 사법부의 민낯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영수 특검은 이재용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 교체 요구를 고등법원이 기각하자 23일 대법원에 재항고했다.

특검은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이재용 부회장에게 편향적으로 재판을 진행하고 있다며 재판부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박 의원은 “현재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미국의 연방 양형기준을 언급하며 준법감시 제도가 실효적으로 운영된다면 양형사유로 고려할 수 있다고 하는데 준법감시제도는 이재용 재판에 적용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준법감시제도는 ‘회사’를 향한 양형기준이지 ‘개인’을 향한 것이 아니다”며 “사후적 감시제도 도입이 양형요소로 고려돼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전혀 사안이 다른 제도를 끌어와 이재용 부회장을 향한 감경 가능성을 논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며 “준법감시제도를 양형요소로 고려하는 것은 대법원의 판단을 배척하고 우회로를 통해 재벌총수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을 맡고 있는 정준영 부장판사는 2019년 10월 열린 파기환송심 첫 공판에서 총수 비리까지 감시할 수 있는 준법감시제도의 마련을 주문했다. 2020년 1월 열린 공판에서는 전문심리위원을 구성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의 실효적 운영을 점검하기로 했다.

그러자 특검은 정 부장판사가 불공평한 재판을 할 염려가 있다며 재판부 기피신청을 냈다. 서울고법 형사3부는 17일 특검의 기피신청을 기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

최신기사

국수본 특별수사단 대통령실 압수수색 불발, 일부 자료만 임의제출로 확보
국수본·공수처·국방부 공조수사본부 출범, "중복수사 혼선과 비효율 해소"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 마무리, 2026년까지 자회사로 운영 뒤 통합
삼성전자 노조 윤석열 탄핵 집회에 동참, "민주주의 위해 끝까지 맞설 것"
태영건설 137억 규모 유상증자 추진, 출자전환 통한 재무구조 개선 목적
국내 3대 신용평가사, LGCNS 신용등급 전망 'AA- 긍정적' 상향 조정
현대차그룹 유럽 4위 '위태', 토요타 하이브리드 약진에 소형 전기차로 맞불
윤석열 내란 혐의로 대통령실 7년 만에 압수수색, 경호처 거부로 차질 빚어
[오늘의 주목주] '경영권 다툼 소강국면' 고려아연 8%대 내려, 신성델타테크 18% 급등
한덕수 "12·3 계엄 선포 전 정상적 국무회의 운영되지는 않았다"
koreawho

댓글 (8)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이정희
박용진의원은 국기문란 사건인줄 몰랐다 할참인가 그자리가 바로 잡아야하는 일인데 오히려 국민을 기만하여 국민판단을 어지럽힌 자이다 국민을 세계 어디에도 설자리가 없도록 한 자이다 국가를 양아치 조폭조직으로 추락시킨 자이다 ㅡ페이스북 이정희계정    (2020-04-28 09:02:11)
이정희
청원하여 증거 기록 공개합시다 삼성 이재용부회장님은 공개되고 오염된 대한민국 x 파일 피해자이십니다 국가 정보를 범죄 사건화 되었다면 공개시효에 상관없이 증거 기록 공개할 수밖에 없습니다 공무원 정치자가 물러날 수밖에 없는 국가범죄 사건입니다 공개하면 실업자 한명도 없게 되고 저자들은 처벌이 됩니다 ㅡ페이스북 이정희계정    (2020-04-27 11:11:32)
박하사탕
법원에서 현명하게 처리해야지 민주당에서 푸쉬하면 그것이 갑질 아닌감요 국민을 우습게 하는것임   (2020-04-27 10:07:32)
수원
박용진 의원 화이팅..
   (2020-04-27 09:09:13)
리킹김
재항고 인용하라
법치주의 수호하라
적폐 청산하라
   (2020-04-26 23:24:37)
산과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상장폐지 하고 이재용 구속 처벌하는게 마땅하다!   (2020-04-26 18:26:54)
정의
재용이가 자리에 없다고
삼성이 망하냐?
쓰레기통에 처박을
재벌 딱가리 판사쌔기들, 제벌 봐주기도 정도것 해라. 전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2020-04-26 17:41:37)
김창석
떡검 되지마시고
전관예우 마시고
퇴직하시거든 삼성 가시지 마시길
후배에게 부끄러운 길 걷지마셔요
무전유죄 유전무죄 마시고요.

화려하고 어려운 법률용어쓰시며
면죄부 주시마시고
윤리의원회?
저도 살인하고 돈이없어 위원회는 못 만드니 도덕책 윤리책
읽으면 감형되나요?


   (2020-04-26 15:1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