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마스크 공급량 확대를 추진한다.
삼성그룹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로 국내 마스크 부족이 이어져 마스크 공급 확대를 위한 긴급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은 먼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한 경험을 활용해 국내 마스크 제조업체들이 생산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 설비를 들이는 대신 기존에 보유한 생산설비를 활용해 제조공정을 개선하는 식이다.
3월3일부터 E&W, 에버그린, 레스텍 등 3개 마스크 제조기업에 제조 전문가들을 파견해 지원을 시작했다.
2월에는 화진산업에 스마트공장 전문가들을 투입해 마스크 제조라인 효율화를 지원함으로써 마스크 생산량을 하루 4만 개에서 10만 개로 늘리는 데 성공했다.
또 삼성그룹은 일부 제조사가 마스크 생산에 필요한 금형을 확보하지 못하자 직접 금형을 제작해 제공하기도 했다.
해외에 금형을 발주하면 수급에 최소 1개월이 걸리지만 삼성전자 광주 정밀금형개발센터는 7일 만에 금형을 제작해 업체들에 넘겨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은 해외 마스크를 들여오는 데도 힘쓰고 있다.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여러 계열사의 해외 지사와 법인을 활용해 캐나다, 콜롬비아, 중국, 홍콩 등에서 마스크 28만4천 개를 확보했고 이를 수입해 전국재해구호협회를 거쳐 대구지역에 기부했다.
삼성전자는 중국의 한 반도체 고객사가 직원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고 보내온 마스크 5만 개를 대구 의사회에 다시 기증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위기를 이른 시일 안에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스크와 같은 방역용품이 절실하게 필요한 곳에 먼저 전달돼야 한다는 취지로 기부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