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홈쇼핑회사들이 단독 브랜드 유치에 주력하며 부진 탈출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홈쇼핑회사들이 하반기에도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홈쇼핑회사들이 단독 브랜드를 통해 홈쇼핑을 통한 구매동기를 높이는 데 힘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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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일천 CJ오쇼핑 대표. |
CJ오쇼핑은 가을 및 겨울 시즌에 대비해 패션 카테고리를 전면 개편하고 단독으로 운영하는 브랜드를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CJ오쇼핑은 기존에 ‘스테디셀러 브랜드’ 위주로 운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패션 의류 카테고리를 세분화하고 잡화부문도 대거 확대하기로 했다.
CJ오쇼핑은 하반기에 30여 개에 이르는 신규 브랜드를 내놓기로 했다. 시즌별 평균 신규브랜드가 10개인 점을 감안하면 역대 최대 규모다.
CJ오쇼핑은 뉴욕 의류브랜드인 ‘베라왕’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SK네트웍스와 시선인터내셔날 등 패션기업과 손잡고 ‘와이앤케이’ ‘칼리아’ 등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CJ오쇼핑은 신규 디자이너 브랜드도 강화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CJ오쇼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패션브랜드가 송지오 디자이너와 협업한 단독 브랜드 ‘지오송지오’일 만큼 디자이너 브랜드의 인기가 높기 때문이다.
CJ오쇼핑은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양윤호 디자이너와 유럽에서 활동하는 박문희 디자이너의 협업 브랜드인 ‘윤호문희’도 들인다. 대영제국 훈장을 받은 세계적인 디자이너 후세인 샬라안의 브랜드 ‘샬라안’도 유치했다.
이인수 CJ오쇼핑 TV사업본부 부사장은 “CJ오쇼핑은 업계에서 가장 먼저 패션전문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디자이너 상품을 내놓았다”며 “모든 경쟁업체가 패션 강화를 내세우는 만큼 앞으로 브랜드 다양성과 차별화가 중요한 성공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GS홈쇼핑도 패션 브랜드뿐 아니라 보석 브랜드를 단독으로 유통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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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 |
GS홈쇼핑은 최근 유명 사진작가 노상현씨가 대표로 있는 다이아몬드 유통업체 ‘쥬엘더블유’를 단독 론칭했다. 이 브랜드는 다이아몬드를 제품이 아닌 ‘나석’ 상태 그대로 공급한다는 데서 차별점을 두고 있다.
GS홈쇼핑은 7월 보석 디자이너 브랜드 ‘리뮈샤’를 통해 주얼리 세트의 완판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롯데홈쇼핑은 23일 모델 야노시호를 앞세운 단독 란제리 브랜드인 ‘샹티’의 여름 판매를 마무리했다. 현대홈쇼핑 역시 ‘맥앤로건’ ‘에띠케이’ ‘몽펠리에’ ‘예쎄’ 등 단독 패션브랜드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디자이너 브랜드는 품질이 보장된 데다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끌어들이기도 쉽다”며 “TV홈쇼핑 시청률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어 홈쇼핑업체들이 우량고객 잡기에 더욱 신경을 쓰고 있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계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