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가 2019년 유럽에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31일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3종 ‘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가 2019년 유럽에서 7억3830만 달러(약 8510억 원)의 매출을 냈다고 밝혔다.
2018년 매출인 5억4510만 달러보다 35% 증가했다.
제품별로 매출을 보면 베네팔리 4억8620만 달러, 임랄디 1억8400만 달러, 플릭사비 6810만 달러다.
베네팔리는 2016년 1분기에 출시됐는데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을 넘어 유럽 빅5 국가(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베네팔리는 최근 4년 동안 유럽에서 매출 14억4280만 달러(약 1조6천억 원)를 냈다.
지난해 가장 두드러진 것은 임랄디의 선전이었다.
임랄디는 암젠, 산도즈 등 글로벌 제약사들과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각축전 속에서 지난해 매출 2천억 원 이상을 달성했다.
임랄디의 판매 호조를 통해 그동안 베네팔리에 집중됐던 매출비중이 개선됐다. 2018년에는 전체 매출에서 베네팔리의 비중이 89%를 차지했지만 2019년에는 베네팔리의 비중이 66%로 완화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제품 판매를 더욱 확대해 유럽 바이오시밀러시장에서 리더십을 굳건히 하고 인류의 복지와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