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이 1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
패트릭 윤 비자코리아 사장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컨설팅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윤 사장은 13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비자 컨설팅서비스는 전략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 시장에 해법을 제시할 것”이라며 “결제데이터 분석의 독보적 역량을 바탕으로 카드사뿐 아니라 핀테크업체, 인터넷은행, 온라인가맹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서비스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자코리아는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 협력사들과 함께 맞춤형 데이터 분석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협력사 신용평가, 채권 관리 등 기존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초개인화 마케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윤 사장은 ‘데이터3법’ 통과로 마이데이터 산업이 가능해지고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바라봤다.
그는 “한국은 1년 전만 해도 오픈뱅킹에서 글로벌 추세에 합류하지 못했는데 1년이 지난 지금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오픈뱅킹이 활발해졌다”며 “마이데이터산업이 활성화되면 한국의 빅데이터 활용사례가 해외에 성공사례로 먼저 알려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올해 국내 핀테크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새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다.
상반기 안에 카드나 계좌번호만으로 개인 사이 해외송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기로 했다.
2019년 하나카드와 처음 소개한 오프라인결제가 가능한 해외 모바일결제서비스를 여러 협력사와 함께 출시하기로 했다.
윤 사장은 국내 핀테크업체들과 협업을 위한 공간인 ‘비자 이노베이션 스테이션’도 준비가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고객 경험과 비자의 최신 솔루션을 결합해 비자 이노베이션 스테이션을 실질적 비즈니스 혁신의 장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비자는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초마다 거래 데이터 6만5천 건 이상을 처리하는 비자넷에 축적된 정보를 분석, 가공한다.
약 500명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컨설턴트로 구성된 비자 컨설팅 앤드 애널리틱스(VCA)팀을 운영하며 한국과 아시아태평양지역 11개 국가에서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