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국민인식 여론조사에서 긍정 49.1%, 부정 25.7%

▲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는 ‘승용차 호출서비스 타다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49.1%가 타다를 긍정적으로, 25.7%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고 4일 밝혔다.

‘타다’를 둔 긍정적 인식이 부정적 인식보다 2배 정도 많다는 조사가 나왔다.

4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승용차 호출서비스 타다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에서 응답자의 49.1%가 ‘공유경제에 개념에 기반한 혁신적 신사업으로 육성할 가치가 있다’고 대답했다.

‘정당한 자격없이 택시업계에 뛰어들어 공정경쟁을 해치는 불법 서비스다’라고 답변한 응답자는 25.7%로 집계됐다. 긍정적 인식이 부정적 인식보다 23.4%포인트 높은 것이다.

‘모름/무응답’은 25.2%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60대 이상과 노동직,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 긍정과 부정 평가가 팽팽했다. 이 계층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과 연령, 직업, 이념성향, 정당지지층에서 긍정 평가가 많았다.

각 지역에서 타다를 혁신과 불법으로 바라보는 응답자 비율은 서울 55.4% 대 26.1%, 대전·세종·충청 53% 대 20.4%, 광주·전라 50.2% 대 23.8%, 경기·인천 48.3% 대 27.6%, 부산·울산·경남 46.5% 대 28.1%, 대구·경북 41.1% 대 23.0%로 나뉘었다.

연령대별로 각각 혁신과 불법으로 답변한 비율은 40대가 63.3% 대 16.6%, 20대는 62.8% 대 15.8%, 30대는 51.9% 대 34.4%, 50대는 47.3% 대 28.0%로 집계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CBS 의뢰로 1일 전국 성인 9586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의 응답을 받아 이뤄졌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4%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https://www.realmeter.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재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