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가 친환경 선박을 확산해 나가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HSD엔진과 한라IMS 실적이 힘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5일 산업부에 따르면 주력산업인 조선산업을 다시 도약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에 힘을 쏟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공공기관은 2020년부터는 의무적으로 친환경선을 발주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노후 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는 친환경 선박과 관련한 부품 기술 개발과 설계분야에 대한 지원도 늘릴 것”이라며 “친환경 선박 발주물량을 늘려 관련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증권업계에서는 정부의 친환경 선박 확산정책으로 HSD엔진과 한라IMS의 실적이 늘어날 것으로 바라봤다.
HSD엔진은 선박엔진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으로 2013년 세계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이중연료(Dual Fuel) 저속엔진을 상용화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친환경정책의 강화로 액화천연가스의 사용처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중연료엔진의 발주량은 증가할 것”이라며 “이중연료엔진은 수익성이 높아 앞으로 HSD엔진의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의 친환경정책뿐만 아니라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국제적 분위기와 맞물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제작하는 한라IMS의 성장도 기대된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19년 9월부터 모든 선박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의 장착을 의무화하기 때문이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는 선박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선박에 담게 되는 평형수를 살균하는 장치를 말한다. 평형수의 이용이 끝난 뒤 바다로 배출할 때 선박 내부에서 생긴 미생물과 오염물 등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한라IMS는 측정계기 부품전문업체로 시작해 선박평평수 처리장치 같은 친환경 부품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했다.
한라IMS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 부품을 향한 정부의 지원책에 도움을 받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라IMS는 해수 정화장치를 2010년부터 개발을 해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승인을 받았다”며 “현재 미국해안경비대(USCG)의 승인을 위한 테스트를 모두 완료해 최종 승인을 기다리는 상태”라고 덧붙였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전체회의에 참석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신산업 성과 창출에 전념하겠다"며 "친환경 선박을 확산하고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