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소비자 보호체계를 강화한다.
금감원은 1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은행, 보험회사, 카드사 등 금융회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2019년 소비자 보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업무설명회에서 금감원은 올해 금융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민원이나 제보로 파악한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감독과 검사업무에 포함하기로 했다.
소비자 보호 실태평가를 통해 종합등급을 산출하고 평가그룹별로 결과를 공개할 계획도 세웠다.
금감원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와 보험사기 등 금융사기를 예방하고 대응체계를 선진화할 것을 다짐했다.
고령자와 영세사업자 등 금융 취약계층에게는 별도의 금융교육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상제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금융환경 변화로 소비자 보호 업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금융회사가 주도해 소비자보호를 우선하는 문화를 만들고 언제나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승진 기자]
금감원은 1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은행, 보험회사, 카드사 등 금융회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2019년 소비자 보호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었다.

▲ 금융감독원 로고.
이날 업무설명회에서 금감원은 올해 금융 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목표로 삼고 민원이나 제보로 파악한 불합리한 금융관행을 감독과 검사업무에 포함하기로 했다.
소비자 보호 실태평가를 통해 종합등급을 산출하고 평가그룹별로 결과를 공개할 계획도 세웠다.
금감원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와 보험사기 등 금융사기를 예방하고 대응체계를 선진화할 것을 다짐했다.
고령자와 영세사업자 등 금융 취약계층에게는 별도의 금융교육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상제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금융환경 변화로 소비자 보호 업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금융회사가 주도해 소비자보호를 우선하는 문화를 만들고 언제나 소비자의 관점에서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승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