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과 한국스마트카드가 다음카카오가 주도하는 택시 앱 시장에 뛰어든다.
SK플래닛과 한국스마트카드는 모바일 콜택시 ‘T맵택시’와 ‘티머니택시’를 21일부터 서비스한다고 20일 밝혔다.
|
|
|
▲ 한국스마트카드는 21일 택시앱 '티머니택시'를 출시한다. |
SK플래닛은 14일 T맵 택시의 기사용 앱을 출시한 데 이어 일주일 만에 승객용 앱을 출시한다.
SK플래닛의 가장 큰 강점은 지도 서비스 'T맵'이다. T맵은 1800만 가입자와 800만 이상의 월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T맵 택시는 T맵과 연동해 택시기사에게 실시간 경로 안내를 제공한다. 승객이 목적지를 검색하면 목적지까지의 예상 소요시간과 예상 요금 정보를 서비스한다.
T맵택시에서 나온 고객불만은 택시기사가 아닌 SK플래닛이 전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T맵택시는 승객을 배려해 택시 배차를 제때 못할 경우 승객에게 대중교통수단을 안내하는 서비스도 내놓기로 했다.
SK플래닛 관계자는 “모바일결제 서비스인 시럽페이를 T맵택시와 연동하는 결제서비스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스마트카드도 모바일 콜택시 티머니택시를 선보인다.
한국스마트카드는 2005년 현금결제 위주의 택시시장에 카드결제 서비스를 최초로 도입했다. 현재 한국스마트카드는 15만 대의 택시를 대상으로 택시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티머니택시의 주요 서비스로 운전자 실명제, 운전자 심야 추가보상, 책임 보상제, 운전자 평가제, 분실물 찾기 서비스가 있다.
티머니택시는 운전자 심야 추가 보상 서비스를 특징으로 내세웠다. 택시 타기가 어려운 주요 지점에서 심야 시간대 콜 수락률을 높이겠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
티머니택시는 또 책임보상제도 시행한다. 배차된 택시나 콜 요청 승객이 나타나지 않는 '노쇼(no-show)'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나 승객에게 소정의 보상을 제공한다.
다음카카오는 현재 ‘카카오택시’로 택시 앱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택시의 택시기사 회원은 4만 명을 넘어섰다. 전국 28만 대 택시 가운데 콜을 받는 택시가 6만3천 대 수준임을 감안하면 카카오택시는 전체 기사의 63% 이상을 가입자로 확보한 셈이다.
카카오택시 관계자는 “앱 접근성, 빠른 택시배차가 모바일 택시사업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고 내다봤다.[비즈니스포스트 김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