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선박 영업지원 설계 시스템을 개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4일 자회사 DSME정보시스템,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포티투마루와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 선박 영업지원 설계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선박 계약 이전에 선주가 요청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의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통상적으로 선박을 발주하는 선주들은 한 프로젝트당 수백 건에 이르는 기술적 문의를 조선사에게 한다. 보통 수일 내 또는 당일에 답변해야 하는 사례가 많다.
기존에는 답변을 위해 회사가 보유한 10만여 건의 자료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지만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자료를 찾고 대응할 수 있다고 대우조선해양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해당 시스템에 필요한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시스템이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과거 사례를 검색한 뒤 가장 적합한 내용을 선별해 제시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 인적 자원을 고부가가치 업무에 투입할 수 있을뿐 아니라 일관성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어 선주들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4일 자회사 DSME정보시스템, 인공지능 전문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포티투마루와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 선박 영업지원 설계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이 시스템은 선박 계약 이전에 선주가 요청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의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통상적으로 선박을 발주하는 선주들은 한 프로젝트당 수백 건에 이르는 기술적 문의를 조선사에게 한다. 보통 수일 내 또는 당일에 답변해야 하는 사례가 많다.
기존에는 답변을 위해 회사가 보유한 10만여 건의 자료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지만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자료를 찾고 대응할 수 있다고 대우조선해양을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해당 시스템에 필요한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시스템이 맥락과 의미를 파악해 과거 사례를 검색한 뒤 가장 적합한 내용을 선별해 제시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 인적 자원을 고부가가치 업무에 투입할 수 있을뿐 아니라 일관성 있는 답변을 할 수 있어 선주들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으로 대우조선해양은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