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2018년에 창립 뒤 사상 최대 매출을 거뒀다. 하지만 1공장 증설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줄었다.
셀트리온은 2018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9821억 원, 영업이익 3386억 원, 순이익 2536억 원을 거뒀다고 25일 밝혔다.
2017년보다 매출은 3.48%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33.31%, 34.34% 감소했다.
셀트리온은 “2017년 2분기 유럽에 출시한 혈액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트룩시마’와 2018년 2분기 유럽 출시한 유방암·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의 수요 급증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제약회사 테바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의 위탁생산이 늘어난 점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
하지만 인천 송도 1공장 증설에 따른 일시적 비용, 바이오시밀러 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계약금액 조정, 인력 확충에 따른 인건비 상승 등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줄었다.
셀트리온은 현재 1공장의 생산 능력을 기존 5만 리터에서 10만 리터로 확대하기 위해 증설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설비와 신규 설비를 연계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1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셀트리온은 관계자는 “1공장 기존 설비의 생산성을 향상하는 공사를 마무리한 만큼 올해 1공장의 생산 수익성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2018년 1공장 증설에 따른 신규 설비를 운영하기 위한 생산부문 인력을 대거 채용했고 연구, 임상, 허가 인력도 확충했다. 이에 따라 전체 임직원 수 1719명의 15%에 이르는 260여 명의 인력을 2018년 추가로 채용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지난해부터 글로벌시장에서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런 선제적 대응이 지속적 성장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