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수출단가가 2018년 사상 최고를 보였다.
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1대당 평균 수출단가는 1만5400달러(1723만 원)으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2017년 1만5100달러에 이어 2년 연속 1만5천 달러를 넘어섰다.
평균 수출단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차량의 수출 가격을 조사해 산정했다.
상대적으로 비싼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수출이 급증해 평균 단가를 높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완성차업체 5곳의 전체 수출 대수는 244만7903대로 2017년보다 3.2% 줄었다. 2012년 316만6000대 이후 지난해까지 6년째 줄어들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전체 수출액은 376억862만 달러로 2017년보다 1.6% 감소했다.
반면 자동차 1대당 평균 수출단가는 1만5400달러로 2017년 1만5100달러보다 1.6% 늘어나 사상 최고 수준을 보였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해외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SUV 등 고급 차량의 수출 증가가 수익성 방어에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5개 업체의 SUV 수출 대수는 2017년보다 6.7% 증가한 138만6539대로 사상 최대 규모였다.
지난해 업체별 수출단가는 르노삼성차가 1만7100달러로 가장 높았다. 쌍용차 1만7천 달러, 현대차 1만6200달러, 기아차 1만4900달러, 한국GM 1만3400달러 순서로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홍지수 기자]
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1대당 평균 수출단가는 1만5400달러(1723만 원)으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2017년 1만5100달러에 이어 2년 연속 1만5천 달러를 넘어섰다.

▲ 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1대당 평균 수출단가는 1만5400달러(1723만 원)로 2년 연속 1만5천 달러를 넘어섰다. 사진은 쌍용자동차 'G4렉스턴'.
평균 수출단가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GM, 르노삼성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차량의 수출 가격을 조사해 산정했다.
상대적으로 비싼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수출이 급증해 평균 단가를 높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완성차업체 5곳의 전체 수출 대수는 244만7903대로 2017년보다 3.2% 줄었다. 2012년 316만6000대 이후 지난해까지 6년째 줄어들며 하락세를 이어갔다.
전체 수출액은 376억862만 달러로 2017년보다 1.6% 감소했다.
반면 자동차 1대당 평균 수출단가는 1만5400달러로 2017년 1만5100달러보다 1.6% 늘어나 사상 최고 수준을 보였다.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해외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SUV 등 고급 차량의 수출 증가가 수익성 방어에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5개 업체의 SUV 수출 대수는 2017년보다 6.7% 증가한 138만6539대로 사상 최대 규모였다.
지난해 업체별 수출단가는 르노삼성차가 1만7100달러로 가장 높았다. 쌍용차 1만7천 달러, 현대차 1만6200달러, 기아차 1만4900달러, 한국GM 1만3400달러 순서로 뒤를 이었다. [비즈니스포스트 홍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