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 정수진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이사 사장. |
카드회사 대표들이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 카드회사에 불리한 외부환경을 걱정하면서도 위기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자며 의지를 다졌다.
임영진 신한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2일 내놓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와 금리체계 변화 등 외부정책의 영향으로 카드업계 전체의 수익구조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면서도 “우리 앞에 놓인 녹록치 않은 경영환경을 ‘장애물’로 볼 것이 아니라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도약의 ‘디딤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본으로 돌아가 업무의 작은 부분까지 돌아보고 근본적 변화를 이뤄낸다면 어떠한 난관도 돌파할 수 있다”며 △질적 성장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 △디지털 퍼스트 혁신 가속화 △복합 금융 회사 전환 기반 구축 △글로벌 사업의 성과 창출 가시화 △1등 DNA 기반의 강한 조직문화 구축 등을 주요 과제로 내세웠다.
정수진 하나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 핵심 전략으로 ‘글로벌’과 ‘디지털’을 꼽았다.
그는 “해외 지불결제시장은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에서 국내보다 훨씬 유리한 시장”이라며 “글로벌로 진출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모든 업무를 디지털화해 간편 결제 시스템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야 한다”며 “프로세스와 손님의 접점을 디지털과 모바일로 완전하게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안정적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그는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마케팅 비용 규제, 국내외 경기 둔화, 조달비용 상등 등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매우 비우호적이며 그에 따른 수익성 악화 역시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 안정적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철 KB국민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풍신연등(風迅鳶騰)’을 인용해 모든 사업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그는 “바람이 세게 불수록 연은 더 높이 난다는 말이 있다”며 “위기라고 해서 위축되기 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모든 사업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은 △사업의 정교화 △새로운 사업모델로의 전환 △협업과 혁신의 내재화 등을 경영목표로 내세웠다.
원기찬 삼성카드 대표이사 사장은 혁신과 성장기반 강화를 중심으로 내실을 다지는 경영을 펼친다.
원 사장은 “2019년은 더 큰 도약을 위한 혁신과 성장기반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내실경영, 디지털 및 빅데이터 분석 역량 격차 확대, 회원자산의 질적 강화, 안정적 리스크 관리, 신사업 육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CSV) 지속 등을 핵심 과제로 꼽았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