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균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이 강릉선 KTX 탈선사고의 원인으로 선로전환기 케이블 문제가 꼽히는 점을 놓고 강릉선 전체를 전수조사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KTX 탈선사고 관련 현안질의에서 사고의 원인을 놓고 “항공철도조사위원회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인 만큼 결과에 따라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면서도 “현재 선로전환기와 관련해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앞줄 오른쪽)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KTX 사고 관련 현안질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릉선에 설치된 선로전환 시스템 39곳의 회선에 모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자 이처럼 대답한 것이다.
항공철도조사위는 8일 일어난 강릉선 KTX의 탈선사고 원인을 놓고 열차의 선로를 바꿔주는 선로전환기 케이블이 설치할 때 잘못 연결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선로전환기 케이블의 연결회선 도면을 확인한 결과 설계도 자체가 잘못된 사실도 확인됐다.
김 의원은 “탈선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선로전환기 케이블은 한 회사에서 공급했다”며 “이 회사에서 설계도면을 만들어 납품했다면 다른 제품도 회선 설계에 오류가 있을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정인수 코레일 부사장은 “강릉선의 다른 선로전환 시스템에도 설계 오류가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해 긴급 점검을 지시했다”며 “13일까지 철길이 두 갈래로 나뉘는 ‘분리개소’를 먼저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릉선 KTX의 탈선사고 이전에 선로전환기의 이상작동이 두 차례 감지됐다는 지적을 받자 정 부사장은 “선로전환기 접촉이 불량이면 이상 신호가 뜨지만 앞서 두 차례는 1분 안에 신호가 해제돼 정상으로 돌아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는 “문제된 선로전환기와 비슷한 구조로 이뤄진 변환기들을 긴급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