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수소차 등 친환경차 확대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11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성 장관은 2018년 말까지 수소차 업계와 협력하여 수소경제 로드맵을 마련하고 체감할 수 있는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성 장관이 전폭적으로 수소차에 힘을 싣는 이유는 수소차의 구조적 특징 때문이다. 수소차는 현재 쓰이고 있는 내연자동차의 부품 생태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성 장관은 10월2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전기시술위원회 총회에서 “수소차는 수소를 담는 용기, 냉각기, 센서 등 일종의 내연기관이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함께하는 우리 중소기업이 전환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수소차 규제 완화와 관련한 별도의 규정이 없다”며 “안전성, 산업, 생태계, 동반성장 등 여러 문제가 함께 어우러지기 때문에 규정을 어떻게 마련하느냐가 과제”라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기술 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동시에 민간 특수목적법인의 설립을 지원해 수소충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확충해 나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도심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거나 셀프 충전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정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10월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성 장관에게 “국회에 수소차 충전소를 한 번 만들어 국회에서 시범적으로 타보면 홍보도 되고 좋지 않겠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가 모범이 돼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등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해 운용해보겠다”고 대답했다.
산업부는 수소차의 친환경 기능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울산을 시작으로 전국 5개 도시 시내버스 정규 노선에 수소버스 30대를 투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버스 보조금 제도를 신설하고 수소버스 취득세는 50% 감면해 2022년까지 수소버스 1천 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번에 울산에 투입될 수소버스에는 고성능 공기정화필터가 장착돼 중형 디젤차 40대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것은 물론 대기 가운데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기능도 갖춘 것이다.
이 수소버스는 2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후원 차량으로 세계에 소개되기도 했다.
성 장관은 “정부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산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고 한국 제조업의 전통적 강점을 바탕으로 주력 산업을 고도화해 성장 엔진으로 지속해 나가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5대 신산업 가운데 하나로 전기자동차를 육성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5대 신사업은 △전기자동차·자율차 △반도체·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IoT)가전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이다.
산업부는 2022년 주행거리 600킬로미터(현재 300킬로미터), 충전속도 3배 달성을 목표로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해 전기자동차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경제정책의 핵심인 혁신성장을 위해 산업기술의 연구개발(R&D)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며 “민간과 발맞춰 친환경차산업 역량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