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가운데)과 에드 렌타 아마존웹서비스 아시아태평양지역 총괄 디렉터(왼쪽), 김영섭 LG CNS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 관련 계약식에 참석했다. |
대한항공이 회사 시스템 전체를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한다.
대한항공은 6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LGCNS, 아마존웹서비스와 클라우드 시스템 전환 관련 업무체결식을 맺었다고 밝혔다.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
김영섭 LGCNS 대표이사, 장정욱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대표이사 등이 이날 체결식에 참석했다.
조 사장은 “대한항공이 치열해지는 항공산업 경쟁 속에서 변화를 선도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라며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한항공은 서울 방화동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는 홈페이지, 화물, 운항, 전사적 자원관리, 내부 회계통제 시스템 등의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약 3년에 걸쳐 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옮긴다. 회사 시스템 전체를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옮기는 것은 세계 대형 항공사 가운데 대한항공이 처음이다.
LGCNS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이 있고 안정성 높은 재해복구센터도 갖추고 있다. 아마존웹서비스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보급된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한항공의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비용은 향후 10년 동안 운영비용을 포함해 모두 2천억 원 규모다.
대한항공은 국내에 지역적으로 분리된 두 곳에 데이터센터를 두고 미국에도 재해복구센터를 구축해 국내에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차질을 빚지 않도록 재해복구체계를 마련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이용하면 접속자가 갑자기 늘어나더라도 서버 자원이 자동으로 확장돼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환하면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빅데이터분석, 사물인터넷 등 기술을 항공산업에 접목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객의 취향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항공상품을 제안하거나 상품을 기획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대한항공은 또 운항, 정비 등 부문에서도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을 진행해 항공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