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점유율에서 애플에 밀려 1위 자리를 내줬다.

삼성전자가 2011년 스마트폰시장의 정상에 오른 이후 1위에서 밀려난 것은 4년 만에 처음이다.

  삼성전자, 4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애플에게 1위 내줘  
▲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
이에 따라 신종균 삼성전자 IT모바일 사장은 갤럭시S6을 앞세워 스마트폰시장 정상을 탈환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안게 됐다.

4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 4분기에 스마트폰 7483만 대를 팔았다.

애플은 이로써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20.4%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스마트폰 7303만 대를 팔아 19.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그뒤를 모토롤라를 인수한 레노버(2430만대, 6.6%), 화웨이(2103만대, 5.7%), 샤오미(1858만대, 5.1% 드)가 이었다.

삼성전자는 2013년 4분기만 해도 스마트폰 8330만 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29.5%를 기록했다. 당시 애플은 판매량 5020만대로 시장점유율이 17.8%에 그쳤다.

그러나 애플은 아이폰6과 아이폰6플러스를 앞세워 스마트폰시장 판도를 일시에 바꿔놓았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서 삼성전자가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1년 간 3억 대(점유율 24.7%)를 판매했으며 애플은 1억9000만 대(15.4%)를 팔았다. 3위는 레노버(6.6%)가 차지했다. 화웨이(5.7%), 샤오미(5.1%)가 4~5위를 기록했다.


안슐 굽다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가 4분기에 스마트폰 판매가 더욱 줄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도 10%포인트 가량 떨어졌다"고 말했다.

로베르타 코짜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장악하고 있는 프리미엄폰 시장과 저가전략을 펼치는 중국업체들 사이에서 삼성전자는 견고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독창적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우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