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점유율에서 애플에 밀려 1위 자리를 내줬다.
삼성전자가 2011년 스마트폰시장의 정상에 오른 이후 1위에서 밀려난 것은 4년 만에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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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종균 삼성전자 사장 |
이에 따라 신종균 삼성전자 IT모바일 사장은 갤럭시S6을 앞세워 스마트폰시장 정상을 탈환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안게 됐다.
4일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 4분기에 스마트폰 7483만 대를 팔았다.
애플은 이로써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20.4%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스마트폰 7303만 대를 팔아 19.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데 그쳤다.
그뒤를 모토롤라를 인수한 레노버(2430만대, 6.6%), 화웨이(2103만대, 5.7%), 샤오미(1858만대, 5.1% 드)가 이었다.
삼성전자는 2013년 4분기만 해도 스마트폰 8330만 대를 팔아 시장점유율 29.5%를 기록했다. 당시 애플은 판매량 5020만대로 시장점유율이 17.8%에 그쳤다.
그러나 애플은 아이폰6과 아이폰6플러스를 앞세워 스마트폰시장 판도를 일시에 바꿔놓았다.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서 삼성전자가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1년 간 3억 대(점유율 24.7%)를 판매했으며 애플은 1억9000만 대(15.4%)를 팔았다. 3위는 레노버(6.6%)가 차지했다. 화웨이(5.7%), 샤오미(5.1%)가 4~5위를 기록했다.
안슐 굽다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삼성전자가 4분기에 스마트폰 판매가 더욱 줄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도 10%포인트 가량 떨어졌다"고 말했다.
로베르타 코짜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장악하고 있는 프리미엄폰 시장과 저가전략을 펼치는 중국업체들 사이에서 삼성전자는 견고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 독창적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우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