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가 쇼핑 서비스를 강화해 안정적 수익구조와 플랫폼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네이버는 미래 성장동력을 준비하느라 많은 비용을 들이면서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를 채워주지 못하고 있지만 쇼핑 관련 부문은 협력사 확대 등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5일 네이버 실적 발표를 보면 정보통신(IT )플랫폼부문 3분기 매출이 2017년 같은 기간보다 51.1% 늘어났다. 쇼핑 관련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다.
네이버가 자회사 라인 등을 통해 새 전략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계속하면서 단기적으로 이익을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도 쇼핑 서비스부문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네이버는 이날 실적 발표 뒤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3분기 네이버의 인터넷 쇼핑몰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판매자 수가 22만 명을 넘어서면서 2분기보다 1만5천 명, 2017년 같은 기간보다는 6만8천 명 증가했다”며 “네이버가 쇼핑 서비스에서 사업자들을 늘려가면서 의미 있는 성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의 투자가 열매를 맺고 있는 셈이다.
한 대표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소상공인을 끌어안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교육·지원의 오프라인 거점인 ‘파트너스퀘어’를 비롯해 중소사업자를 위한 여러 정책도 마련하는 등 소상공인 지원에 힘을 쏟아왔다.
나아가 2019년부터는 ‘스타트제로’와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스타트제로 프로그램은 스마트스토어 오픈 1년 미만인 새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달 500만 원 이하의 거래액에 관해서는 1년 동안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 달 거래액 800만 원 이상의 사업자를 대상으로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네이버가 판매 대금의 80%를 먼저 사업자들에 지급해 성장에 필요한 자금 운용을 돕는 방식이다.
네이버의 사업플랫폼은 대부분 중소사업자가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상공인 생태계가 발전하고 활성화되면 네이버도 더욱 튼튼한 사업 환경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대표는 쇼핑 서비스의 강화가 네이버 플랫폼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대표는 9월 파트너스퀘어 광주 기자간담회에서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한 뒤 작은 쇼핑몰들이 들어와 네이버 거래액이 늘어나고 검색광고 등이 증가하면서 데이터가 쌓이고 있다”며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 단골을 확보하면서 네이버에서 사업을 알리기도 하는 등 결과적으로 네이버 전체 플랫폼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이용자들의 60%가 검색, 25%가 콘텐츠, 15%가 쇼핑(커머스)를 위해 네이버에 접속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검색을 하는 행위는 높은 비율로 구매와 연결되기 때문에 쇼핑 서비스의 강화는 결국 네이버 플랫폼이 이용자들에게 좀 더 큰 만족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가 네이버페이라는 간편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도 쇼핑 서비스 성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다만 카카오의 부상은 네이버에게 반갑지 않은 과제다.
카카오는 24일 그동안 시범 서비스로 운영해오던 ‘쇼핑하기’ 서비스를 카카오톡에 정식으로 추가하고 판매자들이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더해 12월에는 커머스사업을 분사해 카카오커머스를 설립할 계획을 세우는 등 본격적으로 온라인 커머스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플랫폼과 네이버페이 두 가지 수단을 다 갖추고 있어 거대한 경쟁자인 것은 틀림없다”면서도 “카카오가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95.3%가 사용하는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시장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
네이버는 미래 성장동력을 준비하느라 많은 비용을 들이면서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를 채워주지 못하고 있지만 쇼핑 관련 부문은 협력사 확대 등에 힘입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Who] 한성숙, 네이버 쇼핑 강화해 카카오커머스 추격 막는다](https://www.businesspost.co.kr/news/photo/201810/20181025170853_74743.jpg)
▲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
25일 네이버 실적 발표를 보면 정보통신(IT )플랫폼부문 3분기 매출이 2017년 같은 기간보다 51.1% 늘어났다. 쇼핑 관련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다.
네이버가 자회사 라인 등을 통해 새 전략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계속하면서 단기적으로 이익을 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도 쇼핑 서비스부문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네이버는 이날 실적 발표 뒤 컨퍼런스콜에서 “올해 3분기 네이버의 인터넷 쇼핑몰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판매자 수가 22만 명을 넘어서면서 2분기보다 1만5천 명, 2017년 같은 기간보다는 6만8천 명 증가했다”며 “네이버가 쇼핑 서비스에서 사업자들을 늘려가면서 의미 있는 성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의 투자가 열매를 맺고 있는 셈이다.
한 대표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소상공인을 끌어안는 방법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 교육·지원의 오프라인 거점인 ‘파트너스퀘어’를 비롯해 중소사업자를 위한 여러 정책도 마련하는 등 소상공인 지원에 힘을 쏟아왔다.
나아가 2019년부터는 ‘스타트제로’와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스타트제로 프로그램은 스마트스토어 오픈 1년 미만인 새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달 500만 원 이하의 거래액에 관해서는 1년 동안 결제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 달 거래액 800만 원 이상의 사업자를 대상으로는 퀵에스크로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네이버가 판매 대금의 80%를 먼저 사업자들에 지급해 성장에 필요한 자금 운용을 돕는 방식이다.
네이버의 사업플랫폼은 대부분 중소사업자가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상공인 생태계가 발전하고 활성화되면 네이버도 더욱 튼튼한 사업 환경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대표는 쇼핑 서비스의 강화가 네이버 플랫폼 자체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대표는 9월 파트너스퀘어 광주 기자간담회에서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한 뒤 작은 쇼핑몰들이 들어와 네이버 거래액이 늘어나고 검색광고 등이 증가하면서 데이터가 쌓이고 있다”며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 단골을 확보하면서 네이버에서 사업을 알리기도 하는 등 결과적으로 네이버 전체 플랫폼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이용자들의 60%가 검색, 25%가 콘텐츠, 15%가 쇼핑(커머스)를 위해 네이버에 접속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검색을 하는 행위는 높은 비율로 구매와 연결되기 때문에 쇼핑 서비스의 강화는 결국 네이버 플랫폼이 이용자들에게 좀 더 큰 만족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가 네이버페이라는 간편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도 쇼핑 서비스 성장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다만 카카오의 부상은 네이버에게 반갑지 않은 과제다.
카카오는 24일 그동안 시범 서비스로 운영해오던 ‘쇼핑하기’ 서비스를 카카오톡에 정식으로 추가하고 판매자들이 직접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더해 12월에는 커머스사업을 분사해 카카오커머스를 설립할 계획을 세우는 등 본격적으로 온라인 커머스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가 플랫폼과 네이버페이 두 가지 수단을 다 갖추고 있어 거대한 경쟁자인 것은 틀림없다”면서도 “카카오가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95.3%가 사용하는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시장이 한층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