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6.5인치의 대화면을 탑재한 고가 스마트폰 '아이폰XS맥스'를 출시하며 프리미엄 스마트폰시장에서 대화면 디스플레이의 유행을 주도하고 있다.
고화질의 중소형 올레드분야에서 압도적 기술 우위를 갖춘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고객사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성장 기회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 애플 새 스마트폰 '아이폰XS' 시리즈와 팀 쿡 애플 CEO. |
14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XS맥스 출시를 전후로 세계 주요 스마트폰업체들이 일제히 6인치를 훌쩍 넘는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내놓고 있다.
애플이 6.5인치 화면의 아이폰을 개발하고 있다는 소식은 이미 지난해 말부터 다수의 부품업체 등을 통해 업계 전반에 널리 퍼졌다.
애플 아이폰에 적용된 디자인과 기능은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업계에 빠르게 확산된다. 글로벌 스마트폰업체들이 아이폰을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기준으로 삼고 따라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지난해 애플이 아이폰X에 처음 선보인 M자 형태의 '노치' 디스플레이 디자인은 화웨이와 샤오미, 오포와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업체뿐 아니라 LG전자와 구글의 새 스마트폰에도 적용됐다.
이런 사례를 놓고 볼 때 애플이 아이폰XS맥스에 적용한 6인치 이상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도 글로벌 스마트폰시장에서 이른 시일에 완전히 유행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자 전문매체 폰아레나에 따르면 화웨이는 새 프리미엄 스마트폰 '메이트20'에 6.5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7.1인치 화면을 탑재한 새 스마트폰 출시도 앞두고 있다.
샤오미 '미믹스3'과 오포의 '파인드X', 레노버의 'Z5프로' 등 중국 상위 스마트폰업체의 하반기 프리미엄 신제품도 모두 6인치 중반대의 대화면을 탑재해 출시된다.
애플 아이폰XS맥스 이전에도 다양한 제조사가 6인치 중반대의 화면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내놓았지만 애플과 같이 주력 상품인 프리미엄 라인업에 대화면을 적용한 사례는 드물었다.
대화면 스마트폰은 휴대성이 떨어지는 만큼 주로 틈새시장을 위한 제품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은 아이폰XS맥스의 디스플레이 화질을 크게 개선하고 콘텐츠 기능을 강화해 대화면 스마트폰의 장점을 극대화함으로써 수비자들의 수용성을 넓히는 전략을 썼다.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아이폰XS맥스는 출시 초반부터 5인치 후반대 화면을 탑재한 아이폰XS의 3배에 이르는 판매량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이 대화면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성공 가능성을 시장에 증명한 만큼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6인치대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스마트폰 출시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이폰XS맥스에 사용되는 중소형 올레드패널 물량을 거의 모두 공급하고 있어 이런 변화에 가장 큰 수혜를 볼 기업으로 꼽힌다.
아이폰XS맥스가 초반부터 판매 호조를 보인 만큼 애플이 내년 아이폰에도 대화면 모델의 생산 비중을 적극 확대할 가능성이 높다.
세계 스마트폰업체들이 애플을 뒤따라 대화면 스마트폰 출시를 확대하는 점도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소형 올레드 실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형 올레드 패널은 면적이 커질수록 공급 단가가 높아진다. 하지만 기술력은 더 까다로워져 삼성디스플레이 이외 경쟁업체가 충분한 수율과 생산능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용 중소형 올레드시장 지배력이 더욱 높아질 공산이 크다.
대화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는 기술에 따라 체감 화질 차이도 더 커질 수밖에 없어 제조사들이 LCD 패널보다 화질이 우수한 중소형 올레드 패널을 사용해야만 할 이유가 더 커진다.
USA투데이는 "애플이 스마트폰 화면 크기의 기준점을 높이면서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은 멸종 위기에 놓였다"며 "소비자 수요가 대화면 스마트폰으로 완전히 넘어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