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NM이 2분기에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었다.
회계방식 변경과 영화사업 부진, 지난해 부가세 환급에 따른 착시 효과 등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
CJENM은 올해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490억 원, 영업이익 792억 원을 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7.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0.4% 줄었다.
CJENM은 7월1일 CJ오쇼핑과 CJE&M이 합병해 출범했다. CJENM은 이번 2분기 실적을 기존 CJ오쇼핑과 CJE&M의 사업실적을 기준으로 발표했다.
CJ오쇼핑이 맡고 있는 CJENM 커머스부문은 올해 2분기에 별도기준으로 매출 2839억 원, 영업이익 403억 원을 냈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6%가 줄었다.
CJENM은 매출 감소와 관련해 올해 1분기부터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이 시행되면서 카드청구 할인 등과 같은 고객 프로모션비용이 매출에서 직접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회계기준을 지난해 실적에 적용해 비교하면 올해 2분기에 커머스 부문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6.3% 늘어났다.
영업이익 감소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2분기에 부가세 90억 원을 환급받았으면서 ‘기고효과’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제외하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이 약 8% 늘어났다.
CJENM 관계자는 “폭염을 맞아 에어컨, 에어서큘레이터, 워터파크 시즌권 등 시즌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며 “언더웨어, 식품 등 저수익 카테고리의 브랜드 재편을 통해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CJE&M부문은 사업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미디어사업부문은 ‘라이브’, ‘나의 아저씨’, ‘무법변호사’ 등의 흥행으로 3619억 원의 매출, 영업이익 292억 원을 냈다. 콘텐츠 기반 디지털 광고와 VOD 판매 매출이 각각 38.1%, 18.5%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음악부문은 매출 665억 원, 영업이익 42억 원을 냈다. ‘워너원’, ‘헤이즈’, ‘고등래퍼2 OST’ 흥행으로 자체 수입이 늘어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82.6%, 영업이익은 113.7%가 급증했다.
영화부문은 매출 360억 원, 영업손실 39억 원을 냈다. ‘탐정:리턴즈’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7년의 밤’이 부진하면서 극장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2% 급감했다.
CJENM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고 브랜드 마케팅과 커머스 등으로 사업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
회계방식 변경과 영화사업 부진, 지난해 부가세 환급에 따른 착시 효과 등이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

▲ 허민회 CJENM 대표이사.
CJENM은 올해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490억 원, 영업이익 792억 원을 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7.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0.4% 줄었다.
CJENM은 7월1일 CJ오쇼핑과 CJE&M이 합병해 출범했다. CJENM은 이번 2분기 실적을 기존 CJ오쇼핑과 CJE&M의 사업실적을 기준으로 발표했다.
CJ오쇼핑이 맡고 있는 CJENM 커머스부문은 올해 2분기에 별도기준으로 매출 2839억 원, 영업이익 403억 원을 냈다. 지난해 2분기보다 매출은 2.2%, 영업이익은 13.6%가 줄었다.
CJENM은 매출 감소와 관련해 올해 1분기부터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이 시행되면서 카드청구 할인 등과 같은 고객 프로모션비용이 매출에서 직접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회계기준을 지난해 실적에 적용해 비교하면 올해 2분기에 커머스 부문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6.3% 늘어났다.
영업이익 감소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2분기에 부가세 90억 원을 환급받았으면서 ‘기고효과’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제외하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영업이익이 약 8% 늘어났다.
CJENM 관계자는 “폭염을 맞아 에어컨, 에어서큘레이터, 워터파크 시즌권 등 시즌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며 “언더웨어, 식품 등 저수익 카테고리의 브랜드 재편을 통해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CJE&M부문은 사업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미디어사업부문은 ‘라이브’, ‘나의 아저씨’, ‘무법변호사’ 등의 흥행으로 3619억 원의 매출, 영업이익 292억 원을 냈다. 콘텐츠 기반 디지털 광고와 VOD 판매 매출이 각각 38.1%, 18.5%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음악부문은 매출 665억 원, 영업이익 42억 원을 냈다. ‘워너원’, ‘헤이즈’, ‘고등래퍼2 OST’ 흥행으로 자체 수입이 늘어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82.6%, 영업이익은 113.7%가 급증했다.
영화부문은 매출 360억 원, 영업손실 39억 원을 냈다. ‘탐정:리턴즈’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7년의 밤’이 부진하면서 극장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2% 급감했다.
CJENM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디지털 콘텐츠를 더욱 강화하고 브랜드 마케팅과 커머스 등으로 사업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