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한진해운 대신 현대상선을 살린 결정을 납득하기 측면이 있지만 일단 현대상선의 회생을 위해 힘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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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의 경우 정부와 국회의 지원이 이뤄질 경우 산업은행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 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이 회장은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비교해볼 때 금융이나 산업측면에서 정부가 한진해운이 아닌 현대상선을 지원하기로 한 결정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자 “개인적인 견해로는 과거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경쟁력 평가와 관련해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 회장은 “다만 저는 산업은행 기관장으로서 현대상선의 경쟁력을 빠른 시일 안에 회복시키는 데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상선의 구조조정과 관련된 의원들의 질의도 쏟아졌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현대상선이 10조 원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는데 산업은행의 입장은 어떤가”라고 묻자 이 회장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고 관련된 사항을 관계부처에 전달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이 회장은 “현대상선이 글로벌 해운동맹에 가입한 여건을 갖추기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짜고 있는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설명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대개편을 해야한다”고 지적하자 이 회장은 "올해 안에 7천억 원 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는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초대형 선박 위주의 선대개편을 조기에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한국GM의 철수설과 관련한 입장도 내놓았다.
이 회장은 “(정부와 국회가) 한국GM의 철수설을 부각시키기보다는 현 경영진의 개선노력을 적극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산업은행의 역할이 있으면 하겠다”고 말했다.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GM이 ‘먹튀’하지 않는다고 담보하겠다는 뜻이냐”고 묻자 이 회장은 “담보하는 것이 아니지만 한국GM 사장이 경영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니 그렇게 해도도록 하는 것이 가장 나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이 회장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가 한국GM 관련 정책을 추진하면 산업은행도 충분한 역할을 할 각오를 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국GM의 부채 6조 원 가운데 3조 원은 GM본사가 채권자로 15년 동안 한국GM이 본사에 5천억 원의 이자를 지급했다”고 지적하자 이 회장은 “이자율이 높다고 생각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했지만 한국GM 지분 17.3%만보유한 2대주주라는 한계 때문에 GM본사의 뜻을 꺾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낙하산인사라는 비판에도 적극 해명했다.
이 회장은 “낙하산인사는 정의에 따라 다르지만 스스로 낙하산인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문재인 정부와 국정철학을 공유하지만 맹목적인 충성은 아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석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