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김영란법)이 시행된 후 기업들의 접대비가 줄고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기업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기업 139곳을 조사한 결과 상반기 접대비는 모두 970억 원으로 집계됐다.
청탁금지법이 시행 전인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5.1% 줄었다.
조사기업 가운데 접대비가 줄어든 곳은 전체의 73.4%인 102개 기업이다.
유한양행은 접대비가 81.4% 줄었고 엔씨소프트는 74%, 대웅제약은 73.5% 감소했다.
뒤이어 하림, 한신공영, LIG넥스원, 신세계인터내셔날, KTcs, 한양, 금호산업, 롯데쇼핑, GS홈쇼핑, 대유에이텍, 네이버, 동두천드림파워, 한국씨티은행, 삼호, 삼천리, 현대케피코, 태광산업도 감소율이 높았다.
업종별로 접대비 감소폭을 살펴보면 제약업종은 51.2%, 조선·기계·설비업 38.4%, 서비스업 29.9%, 유통업 25.1%, 자동차·부품업 20.3%로 조사됐다.
반면 접대비가 늘어난 기업은 37곳이다.
미래에셋코리아는 올해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94.6%나 접대비를 더 썼다. IT·전기·전자는 11.7%, 상사는 11.0%, 여신금융은 3.6% 등 3개 업종에서도 접대비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기업들의 올해 상반기 매출을 살펴보면 지난해 상반기보다 13조3656억 원(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EO스코어는 국내에서 매출기준으로 500위 안에 든 기업 가운데 접대비를 분리공시한 139곳을 골라 이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삼성전자와 현대차, 한국전력, LG전자, 포스코, SK이노베이션, 삼성생명 등은 접대비를 공시하지 않아 빠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
27일 기업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기업 139곳을 조사한 결과 상반기 접대비는 모두 970억 원으로 집계됐다.

▲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청탁금지법이 시행 전인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15.1% 줄었다.
조사기업 가운데 접대비가 줄어든 곳은 전체의 73.4%인 102개 기업이다.
유한양행은 접대비가 81.4% 줄었고 엔씨소프트는 74%, 대웅제약은 73.5% 감소했다.
뒤이어 하림, 한신공영, LIG넥스원, 신세계인터내셔날, KTcs, 한양, 금호산업, 롯데쇼핑, GS홈쇼핑, 대유에이텍, 네이버, 동두천드림파워, 한국씨티은행, 삼호, 삼천리, 현대케피코, 태광산업도 감소율이 높았다.
업종별로 접대비 감소폭을 살펴보면 제약업종은 51.2%, 조선·기계·설비업 38.4%, 서비스업 29.9%, 유통업 25.1%, 자동차·부품업 20.3%로 조사됐다.
반면 접대비가 늘어난 기업은 37곳이다.
미래에셋코리아는 올해 상반기에 지난해보다 94.6%나 접대비를 더 썼다. IT·전기·전자는 11.7%, 상사는 11.0%, 여신금융은 3.6% 등 3개 업종에서도 접대비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기업들의 올해 상반기 매출을 살펴보면 지난해 상반기보다 13조3656억 원(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EO스코어는 국내에서 매출기준으로 500위 안에 든 기업 가운데 접대비를 분리공시한 139곳을 골라 이번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삼성전자와 현대차, 한국전력, LG전자, 포스코, SK이노베이션, 삼성생명 등은 접대비를 공시하지 않아 빠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