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가 투자비용은 늘어났는데 주류시장은 정체하면서 수익성이 악화하고 있다.
조용선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30일 "롯데칠성음료는 원가상승으로 수익성이 낮아졌는데 신제품 '피츠 수퍼클리어'의 마켓팅과 공장증설 등으로 부담이 추가되고 있다고"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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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종훈 롯데칠성음료 주류BG(Business Group) 대표이사. |
롯데칠성음료는 2분기에 매출 6537억 원, 영업이익 447억 원을 거뒀을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4% 늘어나지만 영업이익은 11.8% 줄어드는 것이다.
주류시장의 정체도 고민거리다. 최근 탄산, 생수, 커피 등 음료제품들은 내수 출하량이 늘었지만 주류시장은 소폭 역성장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전체매출에서 음료부문이 비중 64.5%, 쥬류부문이 31.2%를 차지하고 있다. 음료부문에서 탄산음료, 주류부문에서 소주가 매출의 40%가량을 올리는 핵심품목이다.
조 연구원은 "롯데칠성음료는 2분기에 음료와 주류부문 모두 한 자릿수 성장을 보일 것"이라며 "음료부문의 경우 내수 출하량 증가에 따른 외연확대인 반면 주류부문은 시장의 난항 속에서 생산설비와 제품라인 확대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대조적"이라고 진단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